인기 기자
CJ발 택배대란에 우체국도 접수 중지…소상공인 '발동동'
급격한 물량 급증에 성남·김포·울산 등서 택배 안받아
소상공인 "배송 지연에 피해 극심…조기 정상화 촉구"
2022-01-10 15:01:29 2022-01-10 15:01:29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우체국이 전국 6개 지역의 택배 접수를 중단했다.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의 파업 여파로 계약소포(택배) 물량이 급격히 증가, 정상적 배송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택배 의존도가 높은 지역 소상공인들은 설 명절을 앞두고 배송 지연이 거듭되면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체국은 10일부터 경기 성남·김포·이천, 충청 서산, 경남 창원, 울산 등 전국 6개 지역의 계약소포 우편물 접수를 중단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으로 향하는 택배도 접수 중지 대상으로, 재개 시점은 미정이다. 
 
우체국이 10일부터 전국 일부 지역의 계약소포 우편물 접수를 중단했다. 사진/우체국택배 사이트 캡처
 
우체국은 "CJ대한통운의 파업 영향에 따라 일부 지역행 우체국 소포물량이 증가해 정상적인 배송이 불가능하다"며 "배달 종사원의 업무 과중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일반 고객이 우체국 창구에서 택배 물품을 접수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업체 단위의 계약 고객 물량은 정상적인 배송이 어려운 만큼 접수를 받지 않겠다는 조치다. 
 
앞서 우체국은 지난 6일 CJ대한통운의 파업 영향으로 경기 성남·김포·이천, 충청 세종·서산, 경북 포항·경주, 경남 창원, 울산 등으로의 배달이 지연되고 있다고 안내한 바 있다. 이 지역들은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의 노조 가입률이 높은 지역으로, 지난해 말 시작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의 총 파업으로 배송이 차질을 빚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파업 기사 비중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물량이 늘어나면서 현장에서 제대로 배송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 접수를 중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그 외의 지역에서는 물량 증가가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다"며 "파업 영향이 전반적으로 크지는 않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우체국은 설 연휴를 앞두고 조만간 특별소통기간에 돌입하는 만큼, 비상근무체계 돌입 이전에도 파업 여파를 예의주시하겠다는 방침이다. 
 
CJ대한통운 양구SUB 터미널 현장 사진. 제때 배송 되지 못한 택배 상자들이 터미널에 쌓여있다. 사진/소공연
 
한편, 우체국의 택배 접수가 중단되면서 해당 지역의 소상공인과 농어민들의 피해가 불가피해졌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비대면 소비가 증가, 현재 많은 소상공인들이 지역 특산물이나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 그 밖의 다양한 상품을 택배로 발송하는데 배송 지연으로 고객 이탈, 대금 수금 차질 등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에는 CJ대한통운 대신 우체국이나 다른 택배사들을 이용하는 등의 자구책을 펼쳐왔으나, 민간 택배사는 물론 우체국까지 물량 과다를 이유로 접수를 받아주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택배 서비스가 정상화되는 것 이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며 "연합회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