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바이오랩, 내달 내분비학회서 NASH 마이크로바이옴 발표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제 개발 박차 계획 밝혀
2021-03-30 13:52:12 2021-03-30 13:52:12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고바이오랩(348150)은 한국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인체 코호트 및 관련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비알코올성지방간(NASH)과 연관성을 갖춘 특정 장 마이크로바이옴을 확인해 다음달 춘계 대한내분비학회에서 발표한다고 30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및 서울시 보라매병원 김원 교수등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대상자 코호트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특히 한국인 및 아시아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발생 및 간섬유화 등에 있어 베일로넬라시에(Veilonellaceae) 및 루미노코카시에(Ruminococcaceae) 등 장내 미생물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도 동물모델에서 루미노코쿠스 파에시스(Ruminococcus faecis) 투여 시, 확연한 완화 효과 역시 검증했다.
 
고광표 고바이오랩 대표는 "특정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진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 결과"라며 "향후 장·간 축(gut·liver axis) 개념을 적용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대사질환 신약 개발에 박차를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된 바 있으며, 협력 연구 하에 후속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