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중공업, 세계 첫 '대형선박 자율운항 기술' 확보 나선다
2021-02-10 09:47:16 2021-02-10 09:47:16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삼성중공업(010140)이 대형선박 자율운항 기술을 보유한 조선사로 거듭나기 위해 목포해양대학교와 협력한다.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학교와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 항해 실습선인 '세계로호'에 자체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한다. 이르면 오는 8월부터 목포~제주 실습 항로 중 일부 구간에서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에 나선다. 목포해양대는 사전 자율운항 시뮬레이션 검증, 실제 운항 평가 등을 담당한다.  
 
SAS 시스템은 △레이다(Radar)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상황인지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 및 러더(방향타) 자동 제어 △주/야간 사각지대 없이 주변을 감시하는 360도 어라운드뷰 등 최신 ICT 기술이 집약된 삼성중공업의 선박 원격자율운항 솔루션을 말한다.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선박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장애물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실증에 성공하면 삼성중공업은 전 세계에서 최초로 대형선박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한 조선사가 된다. 삼성중공업은 2022년 SAS 시스템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 중이다. 2016년 연구개발 착수 이래 자율운항 디지털 트윈과 원격 제어 기술 등 핵심 역량을 확보했으며 2019년 길이 3.3m의 원격자율운항 모형선 '이지고'를 제작해 해상 실증에 착수했다.
 
지난해엔 업계 최초로 무게 300톤(t)급 예인 선박(T-8) 자율운항에도 성공한 바 있다. 최근엔 T-8호보다 크기가 30배 큰 길이 133m, 무게 9200t급 대형 선박인 세계로호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까지 계획하는 등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미래 선박 시대 전환이라는 중요한 변화의 시기에 삼성중공업이 업계에서 가장 앞서 대형선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크다"며 "세계 조선해운산업계에서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기술이 크게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현 목포해양대 총장은 "이번 협약이 미래 스마트 해양 시대를 열어갈 우수한 인재 양성의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