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높아진 코로나19 피로감…거리두기 상향에도 이동감소 더뎌졌다
KT, 코로나19 발생 1년 맞아 서울 지역 확진자 증감 및 인구 이동량 추이 분석
기지국 데이터 분석으로 약 1억7500만 이동 발생 건 시계열 분석
1, 2차 유행보다 3차 유행 시 인구 이동량 완만하게 감소
2021-02-07 09:20:29 2021-02-07 09:20:29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높아진 피로감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의 효과가 점점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1, 2차 대유행보다 3차 대유행 때 인구 이동량 감소세가 완만해졌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상에서의 관심도도 급격히 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조치된 5인 이상 집합금지 시행은 인구 이동 감소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KT는 7일 지난해 코로나19 유행 시기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코로나19 국내 발생 1년째를 맞아 KT 디지털&바이오헬스P-태스크포스(TF)가 실시한 이번 분석은 KT 통신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지역구별 인구 이동량 변동 추이와 SNS의 소셜 버즈(특정 주제에 대한 언급)량을 확진자 수 증감 추이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KT 관계자는 "한 지역구의 기지국에서 잡힌 신호가 다른 지역구의 기지국에서 잡히면 1건의 이동으로 보고 이동량 발생 정도를 계산해 약 1억7500만건의 이동량 추이를 시각화한 것"이라며 "KT의 무선 가입자 점유율이 30% 정도인데 이를 서울시민의 수치로 보정해 그래프를 그렸다"고 설명했다.
 
지난 1년간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와 인구 이동량 추이 분석. 각 그래프의 세로축의 절대값은 모두 다르고, 각 시기별 추이를 시각화 한 것이다. 자료/KT
 
분석 결과 코로나19 3차 대유행 시기(2020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에는 1, 2차 유행 때와는 다른 인구 이동 양상이 나타났다. 지난해 3월 1차 유행, 8월 2차 유행 때는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인구 이동량이 즉각 감소했다. 그러나 3차 유행 때는 확진자가 훨씬 가파르게 증가했지만, 이동 인구는 다소 느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민들의 반응 속도가 1, 2차에 비해 더뎌진 것이다. 트위터 등 SNS에서 '코로나'를 키워드로 발생한 소셜 버즈량도 1, 2차 유행보다 3차 유행 때 훨씬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코로나'를 키워드로 한 트위터 버즈량 추이. 자료/KT
 
KT 측은 "장기간 진행된 방역 조치에 따라 시민들의 피로도가 커지고 코로나19에 대한 학습효과가 생긴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고 했다. 2~2.5단계까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반복되면서 시민들이 이동을 지나치게 자제하지 않는 선에서 나름대로 대응 방법을 터득했다는 것이다. 
 
2차 유행 이후 부터 지난해 연말까지 인구 이동량과 코로나19 확진자 수 추이. 상승세로 돌아서던 인구 이동량이 12월 23일 '5인 이상 집합금지 시행' 직후 급격히 꺾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0월 급격하게 이동량이 줄어든 것은 추석 연휴의 영향이다. 자료/KT
 
3차 대유행 때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다소 약했지만, 추가 조치된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꺾는 데 실질적인 효과 발휘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유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시행되기 4일 전인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서울시 인구 이동량이 증가추세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5인 이상 집합금지가 발효되면서 이동량이 급격한 감소세로 꺾였으며, 이후 확진자 수도 감소하기 시작했다. KT 측은 "연말 유동인구가 늘어나는 시점에 맞춰 적기에 대응해 확진자 증가세가 둔화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KT 미래가치추진실장인 김형욱 부사장은 "이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시민들의 피로와 불만, 그리고 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인 만큼, KT는 국민의 안전과 방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빅데이터를 계속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