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 어제 야간 열병식 개최…"핵 무장력" 과시
김정은 참석, SLBM·ICBM 등장…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이어 두 번째
2021-01-15 08:54:43 2021-01-15 08:54:43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북한이 14일 저녁 제 8차 당 대회 기념 열병식을 개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열병식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방송은 15일 "당 제 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1월 14일 저녁 수도 평양의 김일성 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당 대회를 기념해 열병식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야간 열병식'은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두 번째다.
 
방송은 "이름만 들어도 적대 세력들이 전율하는 당의 믿음직한 핵 무장력인 전략군 종대에 관중들은 열광적인 환호를 보냈다"며 "세계를 압도하는 군사 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틀어쥔 혁명강군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수중전략탄도탄 세계 최강의 병기"라고 밝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공개됐음을 보여줬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 속 신형 SLBM에는 '북극성-5ㅅ'이라는 문구가 적혔있는데, 지난해 당 창건 기념일 열병식 당시 공개된 '북극성-4ㅅ' SLBM에 비해 성능이 개선된 신형으로 추정된다. 또 화성-15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도 열병식에 등장했음을 시사했다.
 
한편 주석단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가 참석했다.
 
지난해 10월11일 북한 조선 중앙 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참가자들과의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고 12일 보도했다. 사진은 기념 촬영에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참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