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당원 50%·국민 50%' 경선룰 확정
여성·신인 가점 부여 유지…2월말 서울시장 후보 선출
2021-01-07 15:57:24 2021-01-07 15:57:2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로 선출하기로 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은 설 이후 시작해 2월말에 후보 선출을 완료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선우 대변인은 7일 "권리당원 50%, 일반선거인단 50%의 큰 틀을 유지하되 시민 사참여와 흥행을 높일 수 있는 세칙은 각 시의 선거기획단에서 정하도록 위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된 경선룰은 오는 8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히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경선 과정을 1차와 2차로 나눠 1차에서 권리당원 투표를 먼저 실시한 뒤 그 결과를 공개하고 국민참여 경선을 진행하는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
 
강 대변인은 결선투표 여부에 대해 "1위 후보가 50%를 안 넘기면 결선 투표를 하게 되는데, 후보군이 몇 명이냐에 따라 가변적"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세부적인 경선 방식을 확정 짓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여성·신인에게 적용되던 가점 조항은 종전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했다.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지낸 여성 후보자는 당내 경선에서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10% 가산'을 적용받는다. 그렇지 않은 신인 여성 후보자는 '25% 가산' 조항을 적용받고, 기타 정치 신인은 '최대 20% 가산'을 받을 수 있다.
 
강 대변인은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 등 기존에 해왔던대로 당헌당규에 따라 적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여성 중진 정치인에게 가산점을 주는 게 또다른 기득권이라는 지적도 있었지만,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라는 본연의 원칙을 지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셈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우상호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출마에 나설 경우 '10% 가산'을 적용받게 된다.
 
경선 일정은 서울시장 후보의 경우 다음달 설 연휴 전에 시작될 예정이다. 서울시장 후보들의 경선 결과는 2월말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은 좀 더 늦은 3월 정도로 예상된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우상호 의원만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졌다. 박영선 장관과 박주민 의원은 아직 출마 선언 전이다. 서울시장 제3후보론에 대해서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의 경우 공식 출마 선언을 한 후보가 한명도 없는 상황이다.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이 다음주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도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 총괄 역할을 하다보니 출마 결단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