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이든 당선 후 바빠진 경기도…이재명 역할론도 부각
24일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 개최…경기연구원도 잇따라 대미 아젠다 제안
'한국 메신저 역할 확대하자' 주장 …"개성공단 재개 등 획기적 대안 필요"
2020-11-22 12:00:00 2020-11-22 12: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 출범이 임박하면서 새 국제정세에 대응, 남북관계 개선 등의 이슈를 선점하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응도 빨라진다. 이 지사의 싱크탱크 등의 제안 등을 고려하면, 그는 앞으로 한미관계 공조와 한국의 역할론, 개성공단 재개와 남북교류협력 확대 등에서 목소리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22일 복수 경기도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는 오는 24일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평화정책자문위원회를 연다. 이날 회의에선 코로나19 사태 후 남북교류협력 사업과 비무장지대(DMZ) 관련 정책 등을 논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는 언뜻 평범한 도정처럼 보이지만, 회의체의 성격과 최근 경기도 행보 등과 맞물려서 시사점이 크다.
 
지난해 만든 평화정책자문회의엔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비롯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이 지사와 교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34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회의체는 출범 당시부터 '이재명의 평화로드맵 구체화'를 표방했다. 이번엔 이 지사도 참석, 남북관계 긴장해소라는 당면과제와 더불어 평화구축이라는 장기적 아젠다를 다시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3차 유행 와중에 대면방식으로 회의가 개최되는 건 단순히 남북협력 사업을 점검만 하는 게 아니라 재편될 국제정세에 맞춰 경기도의 남북관계 해법을 재설정하겠다는 의도도 담겼다. 경기도 관계자는 "8월에 열기로 한 3분기 회의는 코로나19 2차 유행에 따라 서면으로 회의했다"면서 "남북문제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번엔 자리를 만들기로 했고, 이 지사도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10월19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같은 맥락에서 최근 이 지사의 또 다른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두 건의 보고서도 주목된다. 경기연구원은 16일엔 "K-방역에서 구축된 민주주의와 보편적 복지의 '가치외교'를 통해 한미 유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엔 "조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동아시아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며 "한국은 북미 간 신뢰 구축 위해 메신저 역할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실제로 이 지사는 그간 경기도가 전국 최대의 광역자치단체이며, 남북 접경지역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남북문제 현안에서 독자적 목소리를 강조해왔다. 이 지사는 지난 8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이든 후보의 대선 승리 소식이 전하며 "개성공단 재개와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고민할 때"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지사는 "합리성과 예측가능성을 중시하며 새롭게 시작하는 바이든 행정부도 평화 정착과 비핵화가 선순환 관계임을 인지하고 협력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