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국, 삼성 전세기 취소에 외교부 "신속입국 전면 중단 아냐"
"코로나19 검역 강화…구체 사항 추가 발표"
2020-11-12 17:19:51 2020-11-12 17:19:51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중국 시안과 톈진으로 떠나려던 삼성전자 전세기 2편의 입국이 돌연 취소되면서 한·중간 기업인 신속입국 제도인 '패스트트랙'이 중단된 것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외교부는 "완전한 폐지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재웅 부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현재 우리 측은 중국과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긴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이 한중 신속입국조치에 대한 완전한 폐지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최근 중국 내 해외유입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측은 중국행 모든 입국자에 대해서 검역 강화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조치로 인해 전세기 승인 등 중국 입국을 위한 일부 절차가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중국의 강화된 입국검역 강화로 인한 우리 기업인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협의하고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전세기 관련 구체적인 그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이 되는 대로 또 발표해 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지난 5월1일 이후 한중 기업의 신속통로가 시행 중이며 현재까지 약 1만명의 한국 기업인이 이 제도를 통해 중국에 입국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전날부터 중국 정부가 내국인을 포함한 국적과 기업을 불문하고 검역 강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모습.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