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호영 "정부 특활비, 국정조사·특위 통해 점검해야"
원내대책회의 발언…"추미애 장관 특활비 주장해놓고 검증 방해, 광인전략"
2020-11-10 11:09:07 2020-11-10 11:09:0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법무부와 검찰의 특수활동비 내역에 대해 "국정조사나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라도 이 정부에 있는 수많은 특활비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언급했다시피 (특활비를) 쌈짓돈처럼 쓴다고 하는데 이 정부 내에 수많은 특활비를 좀 더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자기 임기 중에는 (특활비를) 쓴 것이 없다고 하는데 그럼 조국 전 장관과 박상기 전 장관 때는 위법하게 쓴 게 있는지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추 장관이 쓴 적이 없다면 불필요한 특활비여서 법무부 특활비를 없애야 하는 것인지도 보겠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법무부는 장관이 특활비 주장을 해놓고 막상 검증에는 제대로 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사실상 검증을 방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추 장관이 늘 이렇게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을 많이 하는 이유가 '광인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추 장관이) '내 멋대로 다하니까 싸워보자'는 광인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판단을 내렸는데, 다른 부처는 몰라도 법무부 장관이 광인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추 장관이 검찰을 괴롭히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해보는 것 같다"며 "이 기회에 검찰청 예산을 법무부로부터 독립시킬지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사건'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데 대해 "대통령 선거의 정당성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일단 문 대통령은 국민께 사과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다음으로 김경수 지사는 즉각 지사직을 그만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