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돈봉투 수수' 의원 출입기록 놓고 검찰·국회 갈등
검찰 "주요 피의자 출입 확인…교차 검증 차원"
2023-06-01 16:42:07 2023-06-01 18:02:39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검찰이 돈봉투 수수자로 특정한 의원들의 동선 확인을 위해 국회 본관 출입기록을 요구했으나 거부 당했습니다. 국회사무처는 압수수색 영장 발부 등 절차를 요구하며 제출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캠프에 속해 있던 의원과 보좌진 10여명의 국회 본관 출입기록을 임의 제출해달라고 1일 국회사무처에 요청했습니다.
 
검찰 "이미 제출 받은 자료도 있는데 왜?"
 
당시 송 전 대표는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는데, 송 전 대표 캠프에 속한 의원들이 국회 본청 외통위 소회의실에 자주 모여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외통의 소회의실과 의원회관 일대에서 돈 봉투를 주고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윤관석 의원이 1차로 돈 봉투를 뿌린 곳은 외통위 소회의실이라고 전해졌는데,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은 "수사를 통해 확인한 물적 증거 등을 참고해 영장에 적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당시에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의심되는 의원들을 특정하면서 이들의 행적 확인 차원에서 국회에 출입 기록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국회사무처는 출입 기록은 개인정보이고 혐의가 구체적이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제출을 거부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아무런 내용 없이 요청 하지 않고, 주요 피의자들의 출입기록은 확인했으며 수수자로 특정한 의원들의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차원에서 국회에 자료를 요청했던 것"이라며 "인적 자료를 요구한 게 아니라 출입에 대한 자료를 요구한 것이고 같은 자료에 대해 임의 제출 받은 것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대 캠프 돈봉투 살포 의혹 수사는 아직"
 
다만 검찰은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살포 의혹은 송 전 대표 캠프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의원이 돈봉투를 살포 필요성을 인식한 계기가 경쟁 후보 캠프에서 금품을 뿌렸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인데, 향후 검찰 수사가 다른 후보 캠프에도 확대될 지 주목됩니다. 당시 송 전 대표의 경쟁 후보는 홍영표·우원식 의원이었는데 검찰은 송영길 캠프 외 금품을 살포한 다른 캠프를 특정하지 않았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하고 있는 범위는 2021년 송영길 캠프에서 있었던 내용이 중점"이라면서도 "(의혹이) 제기된 내용에 대해서는 다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법무부 관계자가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윤관석(왼쪽), 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증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