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통령직속 9개 자문위, '포스트 코로나' 정책설계 속도내기
5월 대국민소통 행사 집중개최…"다시, 국민과 함께 희망을"
2020-05-06 10:46:16 2020-05-06 10:46:1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9개 대통령직속 자문위원회로 이루어진 국정과제협의회(의장 조대엽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가 5월 한 달간, '다시, 국민과 함께 희망을'을 주제로 위원회별 행사를 연이어 개최한다.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우리의 모습을 조망하고, 향후 국정방향에 대해 각계 전문가 및 국민과 함께 논의하고 소통할 계획이다.
 
우선 정책기획위원회는 7~8일 이틀 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공동으로 '문재인정부 3주년 국정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경제, 산업통상, 정치외교, 사회문화 4개 분야별로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하고, 각계 각층의 전문가와 함께 코로나19 이후의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8일 행사 마지막 세션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국민과의 동행 그리고 희망'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 대응 소감, 향후 과제와 국정운영방향 등에 대해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복영)는 7일 대한상의 의원회의실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권구훈)와 함께 '신남방·신북방 정책 성과와 향후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정부 출범 이후 신남방·신북방정책 성과를 종합 점검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신남방국가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중장기 신남방정책 수립을 위해 기업, 전문가 등과 정책소통을 확대하는 자리다.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장표)는 13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지난 3년간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에 대한 평가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자 '소득주도성장, 3년의 성과와 2년의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김용기)는 6일, KT 스퀘어드림홀에서 "힘내라! 대한민국 일자리" 타운홀 미팅을 개최한다. 일자리 분야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코로나19에 따른 일자리 위기 극복방안을 국민과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원격 화상회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청년, 여성, 장애인, 특수고용·플랫폼 종사자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윤성로)는 1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17개 시도별로 구성·운영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장과 지자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중앙-지방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에서는 위원회 운영 성과와 추진방향, 인공지능 정책의 지역확산 전략 등을 공유하고, 코로나19 등과 관련한 지자체 수범사례 및 현장 목소리를 청취할 예정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부위원장 서형수)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시행될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해 대국민 정책공모 '저출산·고령화 굿 아이디어 공모전'을 8일부터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사태로 달라진 상황에서 국민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국민이 심사하는 방식으로, 100명의 국민심사단이 '온라인 굿 아이디어 마켓'에 참여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공모전 참여 및 세부내용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페이스북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는 7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토크콘서트에서는 문재인정부 자치분권 추진성과와 지역주민의 삶의 변화모습에 대해 토론한다.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질병관리본부의 경험과 함께 지역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수원시, 고양시, 전주시 등 지자체의 노력과 주민자치회 등 지역공동체의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지자체의 현장대응 역할과 권한을 강화하는 등 미래 자치분권 추진방향에 대해 집중 토론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는 7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세종특별자치시와 공동으로 '국가균형발전선언 16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기념식은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미래, 코로나 19 이후 균형발전'이라는 주제로 △균형발전 서포터즈 발대식 △균형발전선언 기념식 △토크콘서트 등으로 구성됐다.
 
전체 행사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균형발전TV(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토크콘서트에는 김사열 위원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춘희 세종시장, 송재호 전 균형발전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18일 경기도 구리 동인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개학 및 긴급돌봄교실 운영처럼 사회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응해 국가 책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의 모습을 살피고 향후 과제를 고민하는 자리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권구훈)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성과와 향후과제 토론회(7일, 대한상의) △북방국가별 비전 및 전략 수립 보고회(16일, 은행회관) △한-몽 수교 30주년 기념 전문가 세미나(22일, 북방위 회의실) △한-중앙아 전문가 세미나(29일, 한국외대) 등 5월 한 달간 매주 소통행사를 개최한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박진도)는 △농어촌 여성정책포럼 발족식 및 국회 토크쇼(15일, 국회의원회관)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현장 간담회(27일, 전주시) 등 두 건의 국민소통 행사를 개최한다. 농어민은 물론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소통의 자리를 만들어 그간의 농정성과 및 과제를 짚어보고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 틀 전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정과제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일련의 행사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관련된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진행될 것"이라며 "개별 행사의 구체적 내용과 일정은 각 위원회 홈페이지와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27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대통령 자문기구 및 소속 위원장 등 초청 만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정책기획위원회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