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생활방역 전환 첫 날…정세균 총리 '거리두기 지침 준수' 당부
재유행 가능성 염두, 권역별 공동대응 협의체 구성 지시
2020-05-06 10:17:06 2020-05-06 10:17:0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일상·방역의 조화인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한 6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 사회가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가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했지만, 우리들의 실생활 속에서 지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정착돼 튼튼한 방역이 뒷받침돼야만 등교수업도 경제 활성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하겠다"고 말했다.
 
또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보다 먼저 안정세에 들어간 우리로서는 지금이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여 방역역량을 강화하고 대응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을 조기에 인지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접 지자체 간에 행정적 경계를 넘어 의료자원과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복지부와 각 지자체에서는 권역별로 협의체를 구성해 지자체간 공동대응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