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강도 거리두기 강조한 정부, "방심하면 3주간 노력 허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거듭 강조
2020-04-13 12:06:02 2020-04-13 12:06:02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지난 3주간의 노력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에 대한 긴장의 끈을 거듭 당부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생활방역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13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섣부른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룰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전환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김강립 조정관은 "국민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여러 번에 나누어 가야 할지도 모르지만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또 “우리 사회가 다함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지 3주가 지나고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된다"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지금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한다면 그 결과는 며칠 뒤, 몇 주 뒤에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하여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코로나19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우리가 방심한 틈을 타 언제든 다시 확산될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하루 발생 확진환자의 수가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가 31번째 환자발생 이후 하루 만에 20명, 그 뒤로 열흘만에 800명을 기록했던 경험을 떠올린다면 한순간의 방심이 얼마나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김강립 조정관은 "최근 신규확진 환자 감소추세에 낙관해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지난 3주간의 노력이 허무하게 사라지지 않도록 나와 우리 가족, 나아가 우리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계속 함께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 주도로 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나루역 인근이 벚꽃을 보러 온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