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100조원 규모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 결정"
2차 비상경제회의 주재…"기업을 살려 국민들 일자리 지키겠다"
2020-03-24 11:57:48 2020-03-24 11:57:48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직면한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이는 지난 제1차 비상경제회의 때 발표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 특단조치'를 두 배 가까이 대폭 확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조치는 지난번 발표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에 대한 22.5조원 금융 지원에 추가하는 것으로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조치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1조원 규모 경영자금 추가지원 △보증공급 7.9조원으로 확대 △정책금융기관 대출지원 21.2조원 추가(필요시 대기업 포함) △채권시장 안정펀드 20조원 편성 △일시적 유동성 위기기업에 17.8조원 규모 자금 별도 공급 △증권시장 안정펀드 10.7조원 가동 등을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서 별도의 고용지원대책도 논의한다.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 부분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면서 △고용유지 지원금 대폭 확대 방안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조치 검토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기업들과 국민께 힘이 될 수 있도록 오늘 회의에서 신속히 매듭을 짓고 4월부터 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면서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라며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참석자들에게 거듭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