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함께하면 코로나19 이겨낼 수 있다"
3·1절 101주년 기념식 참석…“우리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
2020-03-01 10:59:03 2020-03-01 10:59:0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3·1절 101주년을 맞이해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왔다"면서 "지금도 온 국민이 함께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고, 위축된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배화여고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지난해 우리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목표로, '소재·부품·장비의 독립'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도 함께 하면 해낼 수 있다는 3·1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난극복의 저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과 기업, 정부와 지자체 등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노력에 거듭 감사의 뜻을 밝히고 "우리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다. 서로를 신뢰하며 협력하면 못해낼 것이 없다"고 자신했다.
 
이어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독립이며, 새로운 독립의 완성이다. 정부가 앞장서 전력을 다하겠다. 단합으로, 위기에 강한 우리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발휘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에 대해서는 "언제나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며 "안중근 의사는 일본의 침략행위에 무력으로 맞섰지만, 일본에 대한 적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함께 동양평화를 이루자는 것이 본뜻임을 분명히 밝혔다. 3·1 독립운동의 정신도 같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를 직시할 수 있어야 상처를 극복할 수 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일본 또한 그런 자세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역사를 거울삼아 함께 손잡는 것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길"이라며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1920년 3월 1일'을 주제로 '함께, 영웅, 극복'을 키워드로 준비됐다. 청와대 측은 "국민 모두가 서로의 영웅이 되어 희망을 외쳤던 100년 전 그날처럼 위기마다 끊임없이 이겨낸 대한민국의 민족성을 강조하고, 엄혹한 시기 속에서도 잃지 않았던 긍정의 힘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방역문제를 감안해 행사 규모는 축소됐다. 참석자는 50명 내외로, 일반인 참석을 최소화했다. 감염 전파 가능성 등이 높은 포상 수여도 식순에서 제외했다. 안전을 위해 행사 전후 방역작업을 진행하고, 소독 및 위생 비품 준비, 안전·방역요원을 배치, 별도의 격리공간도 마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