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농촌관광·로컬푸드 확대…사회적 경제로 '농촌이 살아난다'
농식품부 업무보고, 농업·농촌 공동체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2020-02-11 16:00:00 2020-02-11 16:10:16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부가 지역농산물·농촌관광·농촌태양광 등 농업·농촌의 고유 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간과 공공부문의 서비스 기능이 부족한 농촌에 생활 SOC를 확충하고, 지역공동체의 역할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미래를 여는 열쇠,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업·농촌'을 주제로 한 2020년 업무보고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0 업무보고'에는 이같은 내용의 농촌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이 담겼다. 협동조합이나 공동체회사 등 사회적경제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공공부문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서비스 기능이 부족한 농촌에서 지역공동체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먼저 농업 활동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돌봄·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회적 농장을 작년 18개소에서 올해 3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 신규로 4곳의 거점농장도 육성한다. 농촌 초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농업과 연계한 '농촌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 모델을 개발해 추진할 계획이다.
 
농촌지역의 활기를 북돋기 위해서는 가용 가능한 고유자원을 활용키로 했다. 지역공동체가 농산물 가공·판매를 비롯한 지역 특화산업을 육성해 일자리까지 창출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특히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는 먹거리 순환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로컬푸드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지역공동체가 운영하는 판매장·식당에서 중소농과 사회적 농장이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것이다. 안전한 먹거리와 지역농민의 상생이 이뤄질 수 있는 선순환형 구조 정착을 위해서다. 실제 세종시의 세종로컬푸트 싱싱장터는 954개 중소농가가 455개 품목을 판매해 2015년부터 누적 매출이 769억원에 이른다. 이에 올해 총 680곳의 로컬푸드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국가 중요 농업유산, 찾아가는 양조장, 국유림 등 농촌의 특색있는 자원을 상품화해 지역단위 관광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또 염해간척지 활용 등 다양한 형태의 주민 참여형 농촌 태양광발전 모델을 발굴해 확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