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총선전략 흔들 변수 '곳곳에'
보수통합 논의에 공천 일정 차질…비례정당 창당 과정서 혼란 우려도
2020-01-15 14:40:19 2020-01-15 14:40:1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보수통합과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 등 자유한국당의 총선 전략을 흔들 변수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한국당이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마무리되지 못한 상황에서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구성과 공천룰 확정 등 기본적인 총선 준비에 나서지 못하는 모습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의 핵심적인 총선 전략은 보수통합이다. 공천룰과 인재영입 등이 통합을 전제로 준비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이 보수통합 논의와는 별도로 공관위 구성에 속도를 내면서 자칫 통합 논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당은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까지 총선 공천을 진두지휘할 공관위원장 인선과 공관위 출범을 마친다는 계획이지만 보수통합 논의가 진행 중인 점이 변수로 꼽힌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이 독자적으로 공관위원장을 인선할 경우 다른 보수야당으로부터 반발을 살 공산이 크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혁신공천 원칙 하에서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적절한 시기에 (공관위원장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관위원장이 공천을 주도하는만큼 양당 합의로 공관위원장을 인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만약 통합이 이뤄진다면 새보수당 요구를 반영해 공관위를 보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공천룰도 마찬가지다. 보수통합의 큰 걸림돌로 꼽히는 공천룰 결정은 출마자들에게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특히 보수통합 과정에서 각 정당·정파의 '지분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어 주목된다. 현재 한국당은 당규로 책임당원 50%, 국민 여론조사 50%로 경선해서 국회의원 후보를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이 룰을 그대로 적용할 가능성은 낮다. 이 때문에 보수통합 절차가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에야 공천룰 논의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통합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변수도 고려해야 되는 부분이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도 준비중이지만 당명 결정부터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중앙선관위는 오는 22일까지 해당 정당의 명칭을 변경해서 신고할 것을 요구했다. 향후 당명 변경 과정에서 선관위의 결정을 다시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게 됐다. 보수통합 이후 함께 할 정당과의 비례정당 창당에 대한 의견 조율도 남아있다. 비례정당 창당이 현실화된다고 해도 비례정당으로 이동할 현역 의원 선정과 규모 등을 놓고 한동안 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황교안 대표 등 당내 지도급 인사들의 출마 지역이 정리되지 않은 점도 잠재돼 있는 불안거리다. 당 내부에서는 중진급 인사를 소위 '한강 벨트' 지역에 집중적으로 출마시켜 수도권 전체로 바람을 확산시킨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전략에 실제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이 응할지는 미지수다. 이들은 김 전 위원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영남 지역 출마를 고집하고 있다. 실제 홍 전 대표는 이날 밀양 창녕 출마를 선언했고 황 대표 조차도 서울 종로 출마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과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이 1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 2차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