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천자활사업, 사회적경제 활성화 중심으로 이뤄져야”
사회적 기업 중 자활 기업 수 25.2%...“공공부분 일자리 확대 등 필요”
2019-07-14 10:14:38 2019-07-14 10:14:44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인천시 자활 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선 사회적 경제 실현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 자활기업들은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사회경제적 자활과 자립을 지원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인천 광역자활센터 자료를 보면 2017년 기준 인천 시내에 있는 자활기업 수는 37개에 달한다. 취업자 수는 481명, 매출액은 157억7400억원에 이른다.
 
자활기업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포함되는데, 그 비율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전체 사회적 기업 중 자활기업 수는 25.2%, 취업자 수는 18.5%, 매출액은 11.7%에 그친다. 
 
인천시 전체 기업으로 범위를 넓혀도 상황은 비슷하다. 전체 기업 중 사회적 기업을 비롯한 사회적 경제 비중은 기업 수에서 0.3%, 취업자 수에서 0.5%, 매출액에서 0.2%로 지극히 저조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자활기업이 활성화 되기 위해선 사회적 경제가 뒷받침 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회적 경제란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경제 실현을 위해 공공부분 일자리 확대, 사회적 경제 판로지원 조직, 사회적 가치 확산과 상생협력 등을 제안했다.
 
공공부분 일자리 확대의 경우 공공체육 시설 같은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공급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다. 김용구 인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장은 “체육 시설 외에도 공공어린이집, 생활문화센터 같은 생활 SOC 확대를 통해 공공부분 일자리를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판로지원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인천형 ‘경북 종합 상사’를 구축하자는 것이다.
 
경북 종합 상사는 지난 2015년 출범, 사회적 기업의 시장 개척과 판로 확보를 위해 만들어진 민관 협력 모델이다. 출범 당시 조합원 85개사로 시작했지만 지난해 조합원 수는 110여개로 늘어난 상태다.
 
현재 인천시는 경북 종합 상사를 롤모델로 삼아 지난 4월 ‘인천시 사회적 가치 증대를 위한 공공조달에 관한 조례 및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공공 부분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 확산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예를 들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되는 사회적 가치 구성 요소 중 사회적 경제 영역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김용구 센터장은 “공공기관 고유 업무를 연계하거나 공공기관이 보유한 자산을 활용하는 방안 등 방법은 다양하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한숙희 인천광역자활센터 센터장은 “공공도서관 등 관내 16개 공공시설에서 카페, 청소용역, 매점, 구내식당 운영 등의 형태로 공공일자리 자활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자활사업 공공일자리 확대는 공공시설 운영 개선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자활근로자들에게는 안정적으로 자활일자리를 제공해 업무역량을 제고하고 나아가 관련분야에서 자활기업까지 창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39회 장애인의날의 날을 맞아 인천선학체육관에서 열린 행복문화페스티벌에 계양지역 자활센터 부스가 운영됐다. 사진/인천광역자활센터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