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 고율관세 품목에 삼성·SK하이닉스 중국 생산 반도체 제외
2018-04-05 10:48:21 2018-04-05 10:48:21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고조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는 영향이 제한적일 전망이다. 미국 정부가 중국을 겨냥해 발표한 고율 관세 부과 대상 품목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현지공장 생산 제품은 포함되지 않았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지난 3일(현지시간) 공고한 고율 관세 부과 대상 중국산 품목 1300개 가운데 반도체 관련은 트랜지스터, 사이리스터, 발광다이오드(LED) 등 비메모리 10개에 한정됐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 공장에서 메모리 반도체를 양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공장에서 낸드플래시를, SK하이닉스는 우시공장에서 D램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관세 부과 대상에서는 모두 빠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기준 월평균 45만매(웨이퍼기준)의 낸드플래시를 생산하고 있다. 이 가운데 22.7%가 시안공장에서 생산된다. SK하이닉스는 월평균 29만7500매의 D램을 생산하는데 44.2%가 우시공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다만, 중국이 미국산 반도체 수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대중 반도체 수출이 줄어들 가능성도 점쳐진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시안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