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합참 "중국 군용기, 카디즈 침범 후 울릉도 서북방까지 비행"
2018-02-27 20:29:55 2018-02-27 20:29:5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27일 “중국 군용기 1대가 우리측 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을 침범한 후 울릉도 서북방 약 30마일까지 북상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해당 군용기는 이날 오전 9시34분쯤 이어도 서남방에서 카디즈로 진입했다. 이후 오전 11시쯤 부산 동남방에서 북쪽으로 기수를 틀어 해안선으로부터 약 40마일 부근까지 접근한 상태로 울릉도 서북방 약 30마일까지 북상 후 11시34분쯤 기수를 남쪽으로 돌렸다. 이후 진입 경로를 따라 오후 2시1분쯤 카디즈를 최종 이탈했다.
 
합참 관계자는 “중국 군용기가 울릉도 서북방으로 간 것은 처음”이라며 “우리 군의 작전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수집 목적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군용기는 Y-8계열로 추정된다.
 
합참에 따르면 우리 군은 미상항적 포착 직후 공군 전투기를 긴급 발진시켜 추적·감시비행을 실시했다. 또한 한중 직통망과 경고방송을 통해 “우발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긴장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더 이상의 위협비행을 중지하라”고 경고했다.
 
합참은 “향후 중국 군용기의 이례적인 카디즈 내 정찰활동에 대해 국방부, 외교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강력 항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중국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과 관련해 한국 주재 중국 측 무관 3명을 초치해 엄중히 항의했다. 국방부는 “중국 항공기의 카디즈 진입과 관련해 국방정책실장이 오후 8시경 주한 중국무관(소장 두농이), 공군무관, 국방부무관 등을 초치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엄중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오후 공군 공중전투사령부에서 실시된 '공중비상대기 항공차단(X-INT)'훈련에 참가한 F-15K 전투기가 활주로를 이륙하고 있다(해당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