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甲 몰세권 효과.. 대형유통시설 인근 오피스텔 인기
2017-07-13 20:33:22 2017-07-13 20:33:22
대형유통시설 인근에 위치한 이른바 '몰세권' 오피스텔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들 지역은 수천 만원을 호가하는 웃돈이 형성되거나 매매가격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호황을 누리고 있다. 대형유통시설 특성상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외식이나 문화시설까지 이용할 수 있는 등 편의성이 높아 인근 단지의 선호현상이 두드러지는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대형유통시설의 입점이 생활인프라를 대폭 확대시키는 호재로 작용하면서 인근 오피스텔에 높은 웃돈이 붙어있다. 업계에 따르면 경기 광명역세권지구에 분양한 ‘광명역 태영 데시앙’ 오피스텔 전용 39㎡은 1,000만원에서 높게는 2,000만원가량 웃돈이 붙어 있다. 이 단지는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시네마 등의 편의 및 상업시설을 모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광명역세권지구 K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광명역세권 지구에 대형유통업체들이 잇달아 들어서면서 지역에 대한 미래가치가 올라갔다”며 “향후 이곳을 중심으로 상권발달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 매물을 찾기 힘든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오피스텔은 단지 바로 앞에 갤러리아 백화점이 조성되며 롯데아울렛 광교점, 롯데마트, 아브뉴프랑 등 대형유통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광교신도시 S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이 단지의 전용 84㎡A타입에 3,000만원대의 웃돈이 붙은 상태다.
 
업계에서는 대형유통시설이 배후수요, 교통, 각종호재 등의 입지조건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입점하기 때문에 이들이 위치한 지역의 발전가능성과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또한 대형유통시설이 밀집되어있는 경우 지역 상권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각종 생활인프라가 확충되는 등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들이 풍부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일례로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하이비젼 오피스텔’(2002년 4월 입주)은 인근으로 홈플러스,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이 위치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구월동 로데오거리가 조성돼 있다. 부동산 114자료를 보면 현재 이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은 10~11%대로, 남동구의 6.34%은 물론 인천광역시 평균 임대수익률 6%를 크게 웃돌고 있다.
 
대전 서구 둔산동에 위치한 ‘대우토피아 오피스텔’ (2002년 5월 입주)의 임대수익률은 8%대로, 대전 서구와 대전광역시의 임대수익률 6.88%, 7.21% 모두를 상회한다. 단지 바로 옆,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이 들어서 있으며 이 백화점 입점을 계기로 일대의 중심상업지역이 활성화 되었다.
 
이처럼 투자가치가 높다 보니 찾는 사람이 많아 시세차익을 노릴 수도 있다. KB부동산 자료를 보면,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신도림1차푸르지오’(2007년 8월 입주) 오피스텔 전용 47㎡의 평균 매매가는 1년 동안(2016년 6월~2017년 6월) 2억 8500만원에서 3억 2750만원으로 4250만원가량 뛰었다. 이 단지는 반경 1km 이내에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 홈플러스, 테크노마트, 이마트, AK플라자 등 대형 유통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또,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센텀스퀘어’(2012년 10월 입주) 오피스텔 전용 47㎡도 작년 6월 평균 2억 4500만원에 거래되었다. 하지만 올해 6월 평균 2억 8000만원에 거래되며 3500만원 가량 상승한 모습이다. 이 단지는 신세계 센텀시티몰,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등이 도보권에 위치한다.
 
업계 전문가는 “대형 쇼핑몰이나 마트가 가까운 몰세권 단지는 인근 상권이 발달하고, 교통 및 생활편의성이 뛰어나 시세를 리딩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상대적으로 대형 소비시설이 부족한 지방의 경우 이들이 위치한 지역이 핵심입지로 꼽히기 때문에 지역 수요자뿐만 아니라 광역수요자들의 관심까지 끌고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288-62번지 외 2필지에서 ‘대농지구 롯데캐슬 시티’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충북 최대규모의 백화점인 현대백화점과 상업?업무?교육?문화 등의 다양한 시설들로 조성된 지웰시티몰1?2차 등을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CGV 등도 가깝다. 단지 주변으로 중부고속도로 서청주 IC와 경부고속도로 청주 IC, 가로수로 등이 인접해 도로망 진출입이 수월하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5층, 1개동 전용면적 28~53㎡ 총 527실 규모로 구성된다.
 
GS건설은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서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을 분양 중에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부지에는 지난해 MOU 체결을 통해 복합쇼핑센터인 AK플라자가 조성되며 인근으로 수변상가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 안산과 여의도를 잇는 복선전철인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여의도까지 30분대(급행열차 20분대) 접근이 가능해진다. 단지는 총 498실로 전용면적 27~84㎡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7월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R1블록에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송도 더테라스’를 분양한다. 단지 주변으로 코스트코, 롯데마트, 홈플러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롯데몰(예정), 스타필드 송도(예정) 등의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는 2020년 개통예정인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 ‘랜드마크시티역’의 역세권 단지로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이 단지는 지하 4층, 지상 49층 9개동 전용면적 84㎡ 총 2784실 규모로 이뤄졌다.
 
대방건설은 올해 하반기에 광주 광산구 장덕동 일대에서 총 953실 규모의 ‘광주수완지구 대방노블랜드’를 분양할 예정이다. 인근에는 롯데아울렛 광주수완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의 대형 유통시설이 위치해 있다. 신가IC와 산월IC도 가깝게 위치해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삼성전자그린시티캠퍼스, 하이트맥주광주지점, LG이노텍 등이 들어서 있는 광주하남일반산업단지가 1km 내로 위치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