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부 탄생 D-1…이통시장 '기대반 우려반'
가계통신비 절감 공약 '봇물'…"5G 등 미래산업 관심은 환영"
2017-05-08 14:52:11 2017-05-08 14:53:01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새정부 탄생을 하루 앞두고 이동통신 시장은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엇갈렸다. 주요 후보들이 선거 단골 공약인 가계통신비 절감 정책을 쏟아내면서 이통사들은 우려의 시선을 보낸 반면 소비자들은 환영하는 입장이다. 5세대(G) 통신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은 적극 지원한다는 의견은 후보간 이견이 거의 없어 이통사를 비롯한 IT 기업들에게는 호재다.
 
이통업계가 주요 대선 후보들의 가계통신비 절감 공약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사진은 서울 용산 휴대폰 판매점. 사진/뉴시스
 
통신비 절감에 대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기본료 폐지·지원금상한제 조기 폐지를 내세웠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온국민데이터무제한요금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소상공인 및 청년 창업자·구직자를 위한 데이터 추가 제공 등이 골자다.
 
이통사들은 매출 감소와 비용 증가로 인한 투자 위축을 우려했다. 한 관계자는 "시장 자율경쟁에 어긋나고 자율성을 훼손하는 공약들이 있어 업계의 우려가 크다"며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꺼리게 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는 공약이 구호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은 "새정부는 준비 기간이 부족하겠지만 통신비 절감 공약에 대해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마련해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후보들은 5G·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사업들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 의사를 약속했다. 업계 관계자는 "후보들이 당선 후에도 미래 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AI와 자율주행차 등에 필수적인 5G의 준비에 대해서는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의견이 엇갈렸다. 문 후보는 지난 2일 중앙선거위원회 주최 사회 분야 토론회에서 "5G 통신망을 조기 구축하기 위해 국가도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과거 김대중 정부도 초고속인터넷망을 미리 구축하며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에 안 후보는 "아직 5G 표준화가 되지 않았고 5G 휴대폰도 나오지 않았다"며 "(김대중정부 때와)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KT(030200)는 지난 2월 MWC에서 황창규 회장의 기조연설을 통해 2019년 세계 최초 5G 서비스 상용화를 선언했다. SK텔레콤(017670) 역시 2019년에 맞춰 5G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마치겠다고 밝힌 바 있다. 5G 상용화를 위해서는 통신망과 5G를 지원하는 단말기와 칩까지 모두 준비가 돼야 하는데 이통사가 할 수 있는 것은 준비를 하겠다는 의미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