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 "문화계 블랙리스트, 진상 밝히겠다"
"문화예술인들 입은 피해에 분노"… 문화예술기관 독립성 보장 강조
2017-04-02 16:30:38 2017-04-02 16:30:38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 집권 시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대학로 동양예술극장에서 열린 더불어포럼 문화예술위원회 주최 문화예술인 만남 행사에서 “지금은 조윤선 전 장관과 김기춘 전 실장 두 사람만 책임을 묻고 있는 상황인데, 이밖에 많은 관련자들을 상대로 확실히 책임을 묻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를 통해 불공정한 정책 속 일부 문화예술인들이 지원에서 부당하게 배제된 점을 바로잡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문 후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작성한) 1만명 넘는 블랙리스트 중 7000여명이 지난 대선 또는 이런저런 기회에 저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명단에 들어갔다”며 “문화예술인들이 피해를 입은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향후 비슷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내놨다. 그는 “근원적 해법은 문화예술 지원기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문화예술인과 영화인, 출판인들의 추천을 받아 기관의 장을 선임하고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와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지원기관, 예술계 사이의 공정성 협약을 체결하고 고갈 우려가 제기되는 문화예술진흥기금 재원도 안정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문화예술인들은 문 후보의 발표에 공감을 표시하는 한편 각 영역별로 세밀한 정책적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화예술인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사회안전망 구축 필요성에 대해 문 후보는 “예술인 표준보수 지급기준을 제정하고 유명무실한 표준계약서 사용을 의무화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행사 전 황현산 문학평론가, 정호승 시인 등 30여명은 “민주주의 가치가 살아나고 예술 본위와 사고의 자유가 보장되는 길을 위해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서울 대학로 동양예술극장에서 열린 문화예술인들과의 만남 행사에서 '문화예술, 미래로 가는 다리'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