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電,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 공개
영국서 발표행사 가져
2009-12-09 08:51:34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손정협기자] 삼성전자의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bada)'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바다' 발표행사를 갖고,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인 '바다 SDK'도 파트너들에게 선보였다.
 
바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해 최신 스마트폰 기능을 집약한 플랫폼으로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위치기반서비스(LBS) ▲커머스(Commerce)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시킬 수 있다.
 
휴대폰에 탑재된 지도를 통해 친구의 위치를 찾은 후 주변 정보를 볼 수 있고, 친구와 함께 게임을 하며 게임 중 아이템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통화, 메시지 전송, 주소록 등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휴대폰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밀접하게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웹 및 플래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 웹 및 플래시 개발자의 바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최대한 용이하게 했다.
 
삼성 풀터치폰 UI인 '터치위즈' 기반의 차세대 스마트폰 UI를 탑재해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햅틱, 가속센서 등 각종 첨단 센서 지원과 얼굴인식, 동작인식 등 다양한 입력 인터페이스도 가능하다.
 
이호수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부사장은 "이번 바다 공개로 삼성전자는 보다 많은 전 세계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바다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아낌없이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총상금 270만 달러의 개발자 콘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서울, 런던, 샌프란시스코 등 세계 주요 도시를 돌며 삼성 바다 플랫폼을 설명하는 '바다 글로벌 개발자 데이'를 개최하는 등 바다 알리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뉴스토마토 손정협 기자 sjh90@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