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 산업 패러다임이 바뀐다…2016은퇴전략포럼 개최
고령 친화산업 폭발적 성장세…한국 경제의 미래 먹거리 주목
2016-09-04 12:00:00 2016-09-19 17:44:10
'2016은퇴전략포럼(RSF2016, Retirement Strategy Forum 2016)'이 오는 23일 개최된다. 뉴스토마토와 토마토TV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고령사회, 산업 패러다임이 바뀐다'를 주제로 당일 오전9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은퇴전략포럼은 지난 2012년 첫 행사를 개최한 이후 올해로 5회째를 맞고 있으며, 올해 주제는 향후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이 시니어를 중심으로 크게 변화할 것이란 점에 방점을 두었다. 시니어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2016은퇴전략포럼은 고령친화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해법들을 제시하고 보다 밝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성장 기조 속에서 전반적인 경기는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시니어 계층을 대상으로 한 산업과 상품, 서비스 분야 등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령친화 산업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향과 해법을 짚어보고 시니어 산업 성장을 위한 산업 인프라와 노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령화에 따른 고령친화산업의 현주소를 점검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기조연설을 맡은 김태유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는 고령사회를 맞이하는 한국 경제의 현주소와 미래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고령사회 비즈니스 생태계"라는 주제로 김정근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부 교수, 손승우 유한킴벌리 이사, 이부형 현대경제연구원 동북아연구실장이 각각 발표한다.
1세션 좌장은 유병규 산업연구원 원장이 맡고 최숙희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 심우정 실버산업전문가포럼 부회장, 한주형 (사)50플러스코리안 회장이 함께 참여한다.
 
이어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특별강연에서 '고령사회 인공지능과 로봇의 미래'를 주제로 알파고를 시작으로 한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고령사회 금융의 혁신'을 주제로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금융산업의 미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소장이 '금융산업, 저성장·고령사회 전략 새판 짜라'를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 신종국 KB국민은행 골든라이프 부장이 '금융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정한기 전국퇴직금융인동우회 회장은 '고령사회 시니어 금융, 금융 원로가 말한다'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2세션 사회는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 원장이 맡고 김성태 한국개발연구원 거시금융경제연구부장, 최재산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팀장, 한희윤 우리은행 WM사업단 차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 전국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가 후원한다.
 
 
◇ 2016은퇴전략포럼 ◇
 
- 일시·장소 : 2016년 9월23일(금)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
 
- 참가등록 문의 : 02)2128-3346
 
- 온라인 참가신청 : http://www.rsf.or.kr
 
 
- 주최 : (주)뉴스토마토, 토마토TV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