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완구 '증인채택 갈등'..인사청문회 일정 지연(종합)
2015-02-06 12:01:21 2015-02-06 12:01:21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난항을 겪던 국회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루 늦춘 10~11일 이틀간 진행키로 합의했다.
 
인사청문특위 소속 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주요당직자회의 비공개 회의에서 보고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여야 합의에 따라 이 후보 인사청문회는 10~11일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 청문회는 이미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거쳐 9~10일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인청특위 여야 간사가 증인 채택 문제에 있어 난항을 겪으며 결국 일정이 하루 늦춰지게 된 것.
 
인청특위 여야 위원들은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위해 지난 3일부터 연일 회의를 열었으나 의견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전날인 5일 전체회의까지 파행을 거듭했다.
 
그러나 저녁 9시 극적으로 특위 회의가 열리면서 여야는 사실상 증인 채택에 합의를 이뤘다. 여야는 이 후보자의 땅 투기 의혹을 비롯해 경기대 교수직 채용 의혹, 삼청교육대 관련 의혹, 차남의 병역면제 등 다양한 의혹에 관련된 인사들이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막판까지 여야가 날선 대립을 이뤘던 손종국 전 경기대 총장에 대해 여야가 증인으로 채택키로 합의하면서 갈등은 일단락됐다. 다만 '황제특강' 의혹을 빚었던 우송대의 김성경 전 이사장은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News1
 
하지만 국회법에 따라 출석요구서가 청문회 출석요구일 닷새 전까지 송달되도록 하고 있으나 전날 인청특위의 회의가 늦어지면서 통보 시한을 놓쳤고, 결국 청문회를 하루 늦추게 된 것이다.
 
정 의원은 "인사청문회법상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회부된 날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치게 돼 있고, 여야 지도부간에도 청문회 일정을 합의했었다. 또 대국민적으로도 9~10일로 말씀드렸기 때문에 날짜를 옮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새누리당 의견이었다"면서 "하지만 그렇다고 청문회를 열지 않을 수는 없고 빨리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에 청문회 일정을 하루 늦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여당 입장에서는 이 후보자가 청문회를 마치고 하루 빨리 국무총리가 돼서 국정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이 요구한 증인들을) 불러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고, 일정을 하루 늦추는 것도 아예 진행이 안되는 것보다는 낫다고 판단해 야당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덧붙였다.
 
국무총리 인청특위 여야 간사는 이날 오후 2시30분께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회의를 열고 증인 및 참고인 채택건에 대해 의결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