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경환 "경기회복 미약..화롯불 화기 남아있을때 숯 넣어야"
2014-11-06 13:49:57 2014-11-06 13:49:57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회복 흐름이 미약하다고 진단하면서 위기의식을 갖고 한 걸음 앞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6일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지난 3분기 실질 GDP(국내총생산)는 전기 대비 0.9% 성장해 숫자로만 보면 세월호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같지만, 회복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미약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부총리는 "민간소비는 같은 기간 1.1% 늘었지만 여전히 2분기 부진을 만회하기에 많이 모자란다"면서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 온 수출도 글로벌 경기 부진과 엔화 약세 등으로 전기 대비 2.6%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는 심리고 심리도 때가 있다. 화롯불도 화기가 남아 있을 때 숯을 넣어야 한다"며 "저성장 저물가가 고착될 것이라는 심리가 경제 전반에 확산되면 기업은 투자를 미루고 가계는 지갑을 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특히 "위기의식을 갖고 한 걸음 앞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 정부, 국민, 기업이 모두 하나 돼 다시 한 번 우리의 저력을 보여줄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내년 예산이 하루 빨리 처리돼 경제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고 서민생활 안정화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국회선진화법이 적용되는 첫 해를 맞아 법정 시한 안에 예산이 처리되는 선진문화가 정착되게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