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러시아 경제, 서방제재 늪에 빠져..투자·소비 위축
8월 자동차 판매 26% 감소..고정투자 2.5% 줄어
2014-09-29 15:04:01 2014-09-29 15:04:01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러시아 경제가 6개월간 이어진 서방의 경제 제재 여파로 좀처럼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FT)는 서방의 제재가 발효된 이후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은 데다 민간소비마저 위축돼 러시아가 극심한 경제난을 경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방이 러시아 주요인사의 자산을 동결하고 기업의 자금 대출을 금지한 것만 해도 큰 악재인데, 러시아의 보복성 금수조치로 싼 물건을 수입할 길이 막혀 물가가 더 상승할 것이란 분석이다.
 
모스크바 최대 민간 증권 거래업체인 BCS프라임은 올 연말까지 물가상승률이 8%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 8월의 물가상승률 7.6%보다 0.4%포인트 올라간 수치다.
 
◇러시아 물가상승률 추이 (자료=트레이팅이코노믹스)
 
고물가 현상이 극심해지자 자연히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판매 대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 지난달 기준으로 러시아의 신규 자동차 판매 수는 전년 동월보다 26%나 감소했다. 올해부터 8월까지로 따지면 12%가량 위축됐다.
 
부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는 신호도 포착됐다. 올 초 한 달 동안 27대가 팔리던 벤틀리가 지난달엔 고작 2대가 나갔다.
 
민간수요가 위축된 마당에 기업의 고정투자가 늘어날리 없다. 실제로 올 초부터 지난 8월까지 고정투자는 2.5% 줄었다.
 
블라디미르 티코미로프 BCS프라임 최고 이코노미스트는 "올 들어 8개월간 인플레이션과 저조한 기업투자 문제가 겹친 가운데 실질소득 또한 감소했다"며 "내년 성장률은 저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주 말 세계은행(WB)은 내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9%로 전망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인 0.4%에서 크게 후퇴한 수치다. 서방의 제재가 이대로 이어지면 경기침체를 피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FT는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로 실질소득이 지속해서 낮아져 사회 정치적 불안감이 가중되면 러시아에 반정부 시위가 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예브게니 곤트마커 이코노미스트 겸 정치 자문은 "물가상승, 빈곤, 빈부격차, 경제위기, 실업 등의 문제로 러시아 시민들은 정치와 사회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