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기국회 첫 본회의 참여한 野..'원내투쟁' 비중 높여
2014-09-01 18:33:00 2014-09-01 18:37:42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참석 여부가 불투명했던 정기국회 첫 본회의에 참석했다. 청와대 앞, 광화문 등지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장외투쟁을 벌였던 지난주와는 다른 모습이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정기국회 개회식에 앞서 정의화 국회의장과 만나 송광호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본회의 보고 등 본회의 안건 4건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위원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송 의원 체포동의안 보고 때문에 (열리는) 본회의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 저희 야당 입장에서 본회의 거부가 원칙에 맞지 않다"고 말하며 본회의 참석 가능성을 높였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본회의 참석 일정과 관련한 당의 입장을 정리했고 정기국회 개회식 직후 열린 본회의에 참석, 송광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본회의 보고 과정을 지켜보고, 박형준 신임 국회 사무총장 임명 표결에 참여했다.
 
당초 박 위원장은 박 사무총장 임명에 대해 반대 의사를 비췄지만 의원총회에서 일부 중진 의원들이 '본질적인 부분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협조를 권유하면서 의원들의 '자율투표' 방식으로 정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개회식이 진행되는 이날 이른 오전만해도 새정치연합의 본회의 참석 여부도 불투명했던 점을 감안하면 새정치연합의 본회의 참석 및 표결 참여는 국회 운영에 일단 협조하는 모습으로 읽힌다.
 
한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일종의 원내·외 병행 비상행동인데 무게의 균형추를 따지면 원내에 조금 더 무게가 실렸다고 봐야 한다"며 대여투쟁 기조는 이어가지만 장외보다는 원내투쟁 활동에 비중을 높여갈 것임을 알렸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 제정 관련 '3자 협의체 구성' 제안이 거절된 뒤 '강력한 대여투쟁' 방침을 정하고 지난주 청와대 분수대 앞 규탄대회를 시작으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문화제를 여는 등 국회 밖 투쟁 활동의 보폭을 넓혔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당내 일부 의원들이 공개 성명 등을 통해 장외투쟁 방식에 거부감을 드러내며 특별법 제정 관련 대여투쟁 대오에 금이 갔고 이른바 온건파의 주장이 힘을 얻어 가는 듯한 모습이 전개됐다.
 
이러한 가운데 김영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와 김현미 전략홍보본부장은 지난 31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특별법 제정 관련 '3트랙(비상행동·안전 현장·국회 의사일정)' 대응 기조를 밝혔다. 
 
거리 유세차 홍보, 단식농성 등 비상행동을 이어가는 한편 고리원전 침수 현장, 싱크홀 현장 등 '민생' 현장 탐방을 강화했고, 국회와 관련해서는 상임위별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대장정'을 위한 상임위별 현장 방문 및 정책 개발 활동 비중이 확대됐다. 
 
다만 박범계 원내대변인이 1일 오후 "31일 유가족 대표단과 박영선 위원장이 비공개 회담을 가졌다. '본회의를 연다, 안 연다'하고, 의원들이 상임위 중심으로 안전·민생투어를 하면 국회가 가동되는 것 아닌가 하는 오해가 있었다. 그 점은 분명히 아니다"라고 밝히고 국회 일정 합의에 여당과의 긴장관계를 유지하면서 원내활동 확대가 국회 일정 정상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박영선 위원장 등 당 지도부는 2일 비상행동의 일환으로 진도 팽목항 현장을 찾아 세월호 사고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하는 동시에 인근의 전통시장 찾아 민생을 챙기는 일정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Nesw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