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치연합 "한국사 국정교과서 추진 당장 중단해야"
2014-08-27 17:23:08 2014-08-27 17:27:35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했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27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추진하는 것은 제2의 교학사 교과서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며 "무모하고 퇴행적인 조치"라고 강력 비판했다.
 
유 원내대변인은 "26일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검토 작업을 본격화하겠다고 선언했다"고 해석하며 "지금 정부가 고민해야 할 것은 역사 교과서에 대한 국정교과서 추진이 아니라 교학사 교과서 논란을 불러온 데 대한 철저한 반성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유 원내대변인은 "이미 지난해부터 국감과 상임위 활동을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우려를 전했고 만약 강행할 경우 교학사 교과서를 막아낸 것처럼 총력을 다해 저지할 것을 천명해왔다"며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움직임에 분명한 반대의 뜻을 표했다.
 
국회 교문위 소속 윤관석 새정치연합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에서 "황우여 교육부 장관이 공론화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교육부가 토론회를 개최, 본격적인 국정화 작업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며 "정권에 따라 사관과 내용이 바뀌는 교과서가 진정 학생들의 인성과 지식을 형성시키는 교과서로서 자격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윤 의원은 "박정희 정권 때 독재를 합리화시키고 단일화된 내용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검정 체제였던 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시켰다"고 덧붙였다.
 
그는 황 장관과 교육부에 대해 "교육부 장관은 정치적 논란이 있을 때 중림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하지만 국가가 특정 역사관을 강제하도록 동조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 장관은 지난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국정 교과서 문제는 워낙 중요해 신중히 논의해서 공론화할 예정"이라며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시사한 바 있다. 
 
◇26일 역사정의실천연대 회원들이 경기도 과천 국사편찬위원회 대강당에서 열린 교육부 주최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토론회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팻말을 들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