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상암·고덕·뚝섬유원지에 자전거 마을 시범 조성
2014-08-20 15:53:53 2014-08-20 15:58:19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서울시는 마포 상암, 강동 고덕, 광진 뚝섬유원지 일대에 자전거 친화 마을을 시범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9월부터 착수해 이르면 연말에 기본설비를 설치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세 지역에는 공통적으로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을 보수·확충한다. 자전거 보관대, 자전거 수리대,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도 정비된다. 또 자치구별로 자전거 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마포구 상암~성산동 일대는 월드컵경기장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등 지하철역과 대형마트 인근 등 자전거 이용 인구가 많은 증산로, 월드컵로, 월드컵북로 등에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을 정비하고 자전거 보관대, 자전거수리대 등 편의시설이 확충된다.
 
강동구 강일~고덕동 일대는 우선, 기존에 한 시간 단위로 빌려 타는 공공자전거 개념에서 최장 3개월까지 빌려탈 수 있는 '공유자전거' 시스템이 시내 최초로 도입, 10월부터 운영 예정이다.
 
고덕주공 2단지, 강일리버파크 등 주거지에서 고덕역과 이마트사거리까지를 잇는 주요 도로인 고덕로에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고, 안전·노면표시를 집중 정비한다. 또, 이들 구간을 중심으로 자전거 안내체계도 정비한다.
 
광진구 뚝섬유원지역~건대입구역 일대는 기존에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지역으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편의시설이 대폭 확충된다.
 
시는 지하철역과 뚝섬유원지 등 주요 공공시설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충하고 공기주입기 등 편의시설을 정비하는 한편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곳곳에 안내지도, 길 안내 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전거 이용이 많고 기반시설이 일정 수준 이상 구축돼 있거나, 지역 특성상 자전거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로 시범지역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소규모 생활권 단위의 활성화 거점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 송파구 마천동 소재 어린이안전교육관에서 주민들이 자전거 정비 교육을 받고 있다.ⓒ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