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영선,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세월호 진상규명이 첫 과제"
'일하는 국회' 강조, 김영란법·법안소위 복수화 등 제시
문창극 총리 후보 논란에 "靑 인사시스템 붕괴 여전"
2014-06-12 10:20:13 2014-06-13 09:58:47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후반기 국회가 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라며 '일하는 국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하는 국회의 구체적 모습으로 ▲ 상시국회 ▲ 상임위 법안소위 복수화 ▲ 예결위 상설화 ▲ 김영란법·안대희방지법·유병언법·희망의 사다리법 입법 및 접대비 실명제 도입 등을 제시했다.
 
그는 이어 일제 식민지배와 제주4.3 사건 등에 대한 왜곡된 역사인식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해 "이런 사람을 총리로 임명하면 우리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실장께서는 답을 주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논란이 된 문 후보자의 발언에 대해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내정자인지, 일제 조선총독부의 관헌인지 알 수 없는 말을 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청와대 인사시스템의 붕괴는 아직도 멈추지 않았음을 또다시 확인시켜주고 있다.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비서실장의 책임을 다시 강하게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김 실장에 대한 해임 조치를 재차 건의했다.
 
◇12일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News1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꺼내든 '국가개조론'에 대해 "역사적으로 보면 국가개조라는 말은 전제군주나 군국주의자들만이 썼던 말이고 1930년대 일본의 군국주의자들이 위기에 처한 조국을 구한다는 명분으로 국가개조론을 외쳤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 영토, 주권으로 구성된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가는 바로 국민이기 때문에 국가개조는 곧 국민개조를 의미하는 것으로, 과연 누가 누구를 개조하는 것이냐에 대한 비판과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국민의 명령은 국민을 개조하라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를 개혁하라는 것이며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세우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5대 新사회위험'으로 노후, 주거, 청년실업, 출산보육, 근로빈곤을 제시하고 "여야와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정치검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당이 줄기차게 제기해온 국정원·검찰 개혁에 있어서 국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마지막 실종자 1명을 찾아낼 때까지 새정치연합은 가족 여러분과 함께하겠다"며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쳤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