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오석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2017년까지 연 4%대 수주 증가"
정부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 발표
2013-08-28 11:07:35 2013-08-28 11:10:55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정부가 우리 기업의 해외 건설 및 플랜트 수주 사업 확대를 위해 마련한 맞춤형 금융지원 대책으로 오는 2017년까지 연간 3.9~4.7% 수준의 수주 증가를 예상했다.
 
수주증가율이 추가적으로 연 3.9%~4.7% 증가할 경우, 2017년까지 매년 1만5000명 내외의 고용 증가와 연간 14억달러 내외의 생산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제공=기획재정부)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서울 세종로 서울정부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개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을 확정·발표했다.
 
현오석 부총리는 "우리 기업의 해외건설·플랜트 수주는 그간 양호한 모습을 보였으나, 향후 지속적인 수주 확대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올해 상반기 수주증가율이 3.1%로 그간 5년간 평균 수주증가율에 비해 급감했고, 구조적인 문제도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프로젝트 수주의 관건인 기업의 금융조달 능력도 국내 민간금융기관 참여 저조 등으로 인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해외수주 확대 및 수주구조 선진화를 위해 사업유형별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정부는 수은, 무보의 이행성 보증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보증수수료를 인하하기로 했다.
 
여기에 수은 등 우선상환제 확대, 무보의 대출채권 유동화 보증 확대 등을 통해 민간자금 조기 유동화를 지원하고 환변동 보험 범위 및 기간을 확대함으로써 민간금융기관의 해외 프로젝트 참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책금융기관이 사모펀드(PEF)에 중순위로 참여해 민간의 리스크를 대폭 줄여 민간은행·보험사·연기금 등의 PEF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해외 프로젝트 투자 펀드를 추가 조성해 우리 기업의 투자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금융지원 및 비금융지원 방안을 내놨다.
 
현 부총리는 "이번 대책으로 2017년까지 연간 3.9~4.7% 수준의 추가적인 수주 증가율 제고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전반적인 해외 프로젝트의 조달비용이 0.1~0.5%포인트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금리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 부총리는 "정부는 세부과제들이 차질없이 이행돼 우리기업의 수주 확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미진한 사항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