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전타임
출연: 김선영 기자
출연: 최강천 전문가
-
앵커: 현재 시장의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가: 종합주가지수 즉, 시장의 위치를 살펴보는게 중요합니다.
앵커: 2000선에 안착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 매수 신호는 발생했습니다. 단기 저항선인 1980선이 돌파되면서 더 강한 저항선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아일랜드갭이 발생했습니다. 섬골 반전이라고도 하죠.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상승 아일랜드갭, 하락 아일랜드 갭이 있습니다. 갭을 갭으로 메우는 것인데요,
23일날 0.3% 하락하는 갭이 나왔는데, 5일만에 아일랜드 갭으로 메웠습니다. 저항선을 갭으로 넘어갔다는 얘긴데요, 상승 아일랜드 갭이 발생한 것입니다.
하락 아일랜드 갭이 발생하면 그만큼 하방에 대한 매도 수급이 강하다는 얘깁니다. 상승 아일랜드 갭이 발생하면 상방의 매수 수급이 강하다는 뜻이구요,
어제 1980선을 넘어가면서 1차 매수 신호가 나왔다면 오늘은 2차 매수 신호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 심리적, 기술적 저항선인 2000선이 중요합니다.
수급과 기술의 흐름이 긍정적이면 장중 눌림, 소폭의 조정이 있다 하더라도 상승 추세의 진행 방향이 결정됐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제 추세가 결정됐기 때문에 추종하는 전략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어떤 업종에 집중해야되는거죠?
전문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가 특징적인데요, BoJ 구로다 총재의 연설로 엔화가 강세로 전환하는 흐름입니다. 발언 자체가 엔화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우리 증시에서 외국인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봅니다.
외국인들이 매수를 보일 때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위주로 바스켓 매매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 등 IT 업종과 자동차, 건설, 은행 업종의 흐름이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배열 낙폭과대주들도 반등 구간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투자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전문가: 매수와 보유 전략으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1965~1970선 중기 지지선과 1993~2000선 단기 저항선을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아직 2000선이라는 저항대를 돌파하지 못했고 이격이 약간 크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단기 투자자들은 눌림목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게 바람직하겠습니다.
외국인과 연기금 투자자들이 매수하고 있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 중 이격이 크지 않은 종목들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외국인이 계속 매도하고 있습니다. 월말이기 때문에 윈도 드레싱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150만원을 돌파하거나 안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개월 수렴 국면에서 외국인이 매수로 전환한다면 153~154만원으로 추세를 확장하면서 종합주가지수 2020포인트를 향한 발걸음이 될 수 있겠다고 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