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전력 관리 위해 대용량 전력저장장치 보급 촉진
2012-07-19 11:00:00 2012-07-19 11:00:00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정부가 전력 피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확산하기 위해 대용량 전력저장장치 보급을 촉진키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19일 오후 2시 JW메리어트호텔에서 이관섭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업계와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전력저장장치 보급촉진위원회'를 개최해 전력저장장치 보급 촉진 방안을 논의한다.
 
전력저장장치를 설치해 전력수요가 적은 야간에 저장한 전력을 피크시간에 사용하면 전력피크 억제와 전력수요관리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향후 급팽창할 것으로 전망되는 전력저장장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기차용 대용량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전력저장장치의 국내 보급 활성화가 중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체계적인 보급 로드맵 운영 ▲대규모 보급 사업 추진 ▲시험 인증 인프라 구축 ▲신성장동력화 지원 등 보급과 산업화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전력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력저장장치 보급사업의 초기 시장 창출도 유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술개발 및 실증 수준에 맞게 전력저장장치의 단계적 보급을 추진해 전력피크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리튬 이차전지의 성능 향상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전력저장장치 시험평가 표준 및 인증제도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이관섭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해 국민발전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력저장장치의 보급과 함께 상시적인 절전 생활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경부는 관계부처 협의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대용량 전력저장장치 보급촉진 방안'을 최종 확정 후 발표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