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부토건 법정관리 철회 "이주 내 힘들 듯"
채권은행 관계자 "채권은행간 이견 아직도 심해"
"신규지원 자금 액수 줄여야"
2011-06-17 10:12:05 2011-06-17 18:27:06
[뉴스토마토 황인표기자] 빠르면 17일 결정날 것 같던 삼부토건(001470)의 법정관리 철회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채권은행 간 갈등이 봉합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현재까지 삼부토건 채권은행들은 삼부토건에 대한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날 채권은행 간 회의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대주단 소속 금융회사 중 일부는 계속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해 반대의사를 보이고 있다.
신규자금 지원에 반대하는 한 은행 관계자는 "서울 삼성동 르네상스 호텔을 담보로 신규 자금 750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하는데 이중 3600억원이 기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상환용"이라며 "PF채권이 없는 은행들까지 이런 자금을 지원하는 건 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17일)은 물리적으로 시간이 안되고 다음주도 불확실하다"며 "삼부토건의 김포 풍무지구 사업 손실분담금 500억원은 물론 헌인마을의 4500억원 PF연장도 완전히 합의된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결국 금융권에서는 삼부토건의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다른 채권은행들보다 더 많은 액수의 대출금을 부담하거나 7500억원의 자금 지원 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채권단의 다른 한 관계자는 "삼부토건의 경우 법정관리 결정이 진작에 내려졌어야 한다"며 "그럼에도 계속 연기된 건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 때문인데 우리은행이 채권은행 간 협상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삼부토건은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 PF사업을 추진하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상태다.
 
 
대주단은 법정관리 철회를 위해 ▲ 신규자금 7500억원 지원 ▲ 헌인마을 PF 만기연장 등을 내세웠지만 신규 지원과 관련해 채권단 내 갈등이 커지면서 법정관리 철회 역시 불투명하게 됐다.
 
뉴스토마토 황인표 기자 hwangip@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