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총선도 끝났다…억눌린 생활물가 어디로?
정부 압박에도 생활물가 고공행진
"비용 증가에 가격인상 불가피" 식품업계 볼멘소리
2024-04-11 15:56:28 2024-04-11 17:20:29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4·10 총선을 끝으로 억눌렸던 생활물가가 다시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선 민심 이반을 우려한 정부는 기업들을 압박하며 물가를 인위적으로 누르는 데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식품업계도 정부 기조에 맞춰 가격 인상을 최대한 자제했지만,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원재료 값과 인건비 상승, 고유가에 따른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더는 버티기 힘들다는 볼멘소리들이 이어집니다. 
 
1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8%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3.1%를 웃돌았습니다. 생활물가지수 중 식품 물가는 5.2% 뛰었습니다. 신선식품지수 상승률은 19.5%에 달했으며, 외식물가도 전년보다 3.4% 상승했습니다.
 
생활물가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에 정부는 주요 식품업체들을 여러 차례 호출하는 한편, 외식업계 현장을 찾아 가격 인상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해당 기업들도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가격 인하로 호응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이달부터 중력 밀가루 1㎏, 1.5㎏과 부침용 밀가루 3㎏을 대형마트 정상가격 기준 평균 6.6% 인하했으며, 대한제분과 삼양사도 밀가루 가격을 내렸습니다. 오뚜기는 식용유 제품 가격을 평균 5% 인하했습니다. 국제 원재료 가격 하락분을 판매가에 반영하라는 정부 권고도 있었습니다. 
 
서울의 한 마트에 진열된 사과 모습. 생산량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지난달 사과 가격 상승률은 88%를 기록했다. (사진=김성은 기자)
 
이에 대해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과 인건비 등 각종 비용 상승 폭이 높아 올 초 가격을 올려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정부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나마 원재료는 구매 시기와 수량을 조절해 매입가를 조정할 수 있지만 운송비와 인건비는 한 번 오르면 떨어지지 않는다"면서 "비용 상쇄 차원에서 결국 기업 내부적으로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고 토로했습니다.
 
총선이 끝남에 따라 그동안 미뤘던 가격 인상이 줄줄이 나타날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대형 식품사가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 릴레이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이 보편적이라 눈치전도 치열합니다. 한 대형 식품업체 관계자는 "기업이 적절한 때 가격을 인상하지 못하면 실적이 타격을 받는다"면서 "무조건적인 가격 인하 압박보다는 적절한 시점에 합리적으로 가격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생각해야 할 때"라고 했습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공과금이나 배달비 등 안 오른 게 없어 수익구조가 점점 악화되는 실정"이라며 "원가 상승분을 모두 반영할 순 없지만, 소폭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물가 인상 누적에 따른 소비자들의 피로도를 고려하면 기업들이 쉽사리 가격 인상에 나서기 어려울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식품이나 외식 분야의 경우 소비자와의 접점이 큰 만큼 가격 인상 후폭풍이 거세다"라며 "가격이 계속 올라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소비 자체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기업으로서는 가격 인상을 두고 고민에 빠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