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불안한 일본 핵 수산물…원산지 단속 현장 가보니
다음달 30일까지 민·관합동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노량진 수산시장 상인들 "일본산 수산물 빈도 줄어"
최용석 실장 "원산지 표시 준수여부 철저하게 점검할 것"
2023-05-17 17:32:30 2023-05-17 17:32:30
[뉴스토마토 김유진 기자] "노량진 수산시장에는 대부분의 수산물 품종이 유통되고 있으며 거짓 표시를 단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산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17일 <뉴스토마토>가 노량진 수산시장을 찾았을 때 '특별사법경찰단' 유니폼을 입은 심현빈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 팀장이 건넨 말입니다. 
 
각종 수산물이 담긴 수조 앞에는 원산지를 표시한 팻말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대다수의 상점에서는 국내산 수산물과 수입산 수산물을 함께 취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현빈 수품원 서울지원 팀장은 "다음 달 30일까지 수입수산물과 유통 이력을 연계해 특별 단속을 진행 중"이라며  분주하게 원산지 팻말의 진위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수품원 직원들도 상인들에게 수산물 유통 영수증 등을 요구하고 수산물의 상태를 살폈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17일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을 방문해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사진은 특별점검을 진행하는 수품원 관계자들.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라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겁니다. 
 
수산시장의 상인들도 일본산 수산물 여부를 묻는 고객들이 부쩍 많아졌다고 입을 모읍니다. 일본산 수산물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두 달간 민·관 합동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에 나섭니다. 이번 특별점검은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면서 가리비·참돔 등 소비량이 많은 품목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인들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고객들의 일본산 수산물 구입 빈도가 줄어들었다고 말합니다. 팻말에 적힌 '일본산'이라는 글자만 보고 발걸음을 돌리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가리비 등 각종 수산물을 판매하는 상인 이정희(44) 씨는 "저희 집에서는 일본산 가리비를 판매하고 있는데 손님들이 가리비를 구입하러 오셨다가 원산지를 확인하고 발걸음을 되돌리는 경우가 있다"며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불안감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해수부는 오는 7월 1일부터 음식점 내 원산지표시 대상 품목으로 지정되는 가리비·우렁쉥이·방어·전복·부세의 원산지 표시 의무를 적극 홍보할 계획입니다. 원산지 표시가 정확한 지를 알리는 목적입니다.
 
한 소비자는 "단속을 강화하면 원산지 표시에 더 신뢰가 가지 않겠느냐. 일본 수산물에 대한 불신이 커 믿고 먹을 수 있는 원산지 표시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수산물이 아니라는 정부의 원산지 표시 안심 인증이 있으면 더 좋을 듯 싶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소비자는 "수품원 단속 현장을 오늘 처음 목격했다. 아이들이 있다보니 수산물을 사는데 더 꼼꼼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의 단속 뿐만 아니라 수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생산, 유통, 판매, 소비까지 전 단계의 신뢰성과 공감대가 하나로 모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용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예견돼 있고 국민들께서 원산지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상황에서 원산지 표시가 정확하게 지켜지는지 가장 중요하다"며 "철저하게 점검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17일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을 방문해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사진은 특별점검을 진행하는 수품원 관계자들.
 
김유진 기자 yu@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