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가격 인상 자제령…식품업계 '부글부글'
도미노 가격 인상 여파…후폭풍 커져
"가격 인상은 서로 눈치보는 상황"
2023-05-09 06:00:00 2023-05-09 06:00:00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그간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전기·가스요금처럼 억눌려 있다가 한꺼번에 인상되는 경우 후폭풍이 커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사진=뉴시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097950)은 3월부터 고추장과 조미료 제품의 편의점 출고가를 최대 11% 인상하려다 백지화했습니다. 
 
주류업계도 소주와 맥주 가격에 대해 여러 상황을 고려해 상황을 지켜보겠단 입장입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에 대해 서로 눈치를 보고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가 포착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 기업의 가격 인상은 타 기업의 가격인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라며 "1위 기업이 가격을 올리게 되면 다음 순위의 기업도 인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식품업계 영업익은 갈수록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 업체가 가격을 오르면 동시다발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유류비, 인건비 상승, 물류비, 원자재 상승의 영향으로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부담이 큰 건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는 원재료와 환율의 영향을 워낙 크게 받기 때문에 가격 인상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라면의 경우 작년과 재작년에 유일하게 연속적으로 올렸다"며 "가격을 올렸음에도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식품업계 가격 인상에 대해 "일년에 두 번 이상 올린 기업도 있는 걸로 안다"며 "가격 인상률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소비자 물가 지수에 비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한다"고 진단했습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주머니가 넉넉한 경우엔 가격 인상의 여파는 크지 않단 겁니다. 현재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상황과 가격 인상이 동시에 이뤄지면, 소비자 입장에선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교수는 "정부가 (가격 인상과 관련) 따로 부른 기업이 업계 1~3위에 속한 대기업"이라며 "물론 식재료 가격이 올라서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걸 이해하지만, 소비자를 생각한다면 최대한 자제해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