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BTS 슈가, 첫 공식 솔로 활동…글로벌 열풍 ‘청신호’
'에잇' 이후 아이유와 협업…청아한 음색과 붐뱁 리듬 '사람 Pt.2'
첫 공식 솔로음반 수록 예정…지민 빌보드 결과 이을지 주목
2023-04-07 15:45:25 2023-04-07 15:45:25
 
[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30·민윤기)가 톱가수 아이유(30·이지은)와 협업한 곡으로 첫 공식 솔로음반 활동을 예열합니다. 지난 주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역사상 그룹 출신 솔로 최초 핫샷 데뷔(음반 공개 첫 주 만에 1위)를 기록한 지민에 이어 솔로 주자로 새로운 역사를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7일 오후 1시 발표된 협업곡 '사람 Pt.2'는 오는 21일 발표되는 슈가의 첫 공식 솔로 음반 'D-데이(D-DAY)'에 수록될 선공개 곡입니다. 2020년 아이유 앨범에 수록된 '에잇' 이후 아이유와 슈가는 두 번째 공동 작사·작곡으로 힘을 모았습니다.
 
붐뱁 리듬을 중심으로 슈가의 랩과 아이유의 청아한 음색이 조화를 이루는 곡입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사람 사이의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들을 슈가의 또 다른 음악 정체성인 '어거스트 디(August D)' 식 감성으로 풀어냈습니다.
 
슈가는 2016년부터 '어거스트 디'라는 활동명으로 솔로 프로젝트를 이어왔습니다. '어거스트 디'는 예전에 가사에 썼던 'DT 슈가(Suga)'를 거꾸로 배열한 것입니다. DT는 슈가의 고향인 대구, 즉 디 타운(D Town)을 가리킵니다. BTS 활동 때보다도 더 자전적인 고백투의 가사로 힙합 장르를 깊게 파 들어갔습니다. 첫 번째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Agust D)'는 대구에서 상경하게 된 과정과 연습생 시절의 대인기피증 등에 관한 고뇌를 거침없이 드러내 주목 받았습니다.
 
방탄소년단(BTS) 슈가. 사진=빅히트뮤직
 
2020년 발표한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는 '과거 이야기'였던 첫 믹스테이프와 비교하며 쓴 곡들로 "스물여덟 살의 기록"을 담았습니다. 당시 한국 전통 군악인 대취타(大吹打)를 샘플링해 만든 동명의 타이틀곡으로 주목받았습니다. 판소리와 꽹과리 등 국악기에 강렬하고 묵직한 랩을 어우러 실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첫 공식 솔로음반은 두 개의 믹스테이프의 연장선상에서 '어거스트 디 3부작' 대미를 장식하는 완성도 높은 음반이 될 것이란 예상이 나옵니다.
 
지난 주 K팝 솔로 최초로 빌보드 '핫100' 1위에 오른 지민의 기록을 이을지 주목됩니다. 슈가는 이미 다른 BTS 멤버들에 앞서 솔로나 협업곡으로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두각을 나타내왔습니다. '대취타'로 76위, 미국 래퍼 고(故) 주스 월드(1998~2019)의 유작 앨범 '파이팅 데몬스' 수록곡 '걸 오브 마이 드림스'로 29위, 싸이와 협업곡 '댓 댓(That That)'으로 80위에 올랐습니다.
 
2016년부터 '어거스트 디'라는 활동명으로 솔로 프로젝트를 이어온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 사진=빅히트뮤직
 
슈가는 특히 팀 내에서 리더 RM과 함께 프로듀싱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이소라의 '신청곡', 에픽하이의 '새벽에', 헤이즈의 '위 돈 톡 투게더' 뿐 아니라 할시의 '슈가스 인터루드(SUGA's Interlude)', 맥스의 '블루베리 아이즈(Blueberry Eyes)' 같은 국내외 음악 프로듀싱에 참여하며 장르 외연을 넓혀왔습니다.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지난해부터 솔로 활동 병행을 본격화했습니다. 가장 먼저 솔로 주자로 나선 제이홉이 'MORE'와 'Arson'으로 '빌보드 핫100' 각각 82위와 96위에 올랐습니다.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진의 'The Astronaut'이 51위, RM의 'Wild Flower'가 83위를 기록했습니다. RM은 첫 공식 솔로음반 'Indigo'로 빌보드 메인 음반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한국 솔로 가수로는 최고인 3위 기록을 썼습니다. 지난주 지민은 빌보드 '핫100' 역사상 그룹 출신 솔로 최초 핫샷 데뷔를 이뤄냈습니다. 슈가 역시 글로벌 팬덤이 두터운 만큼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과 메인 싱글차트 '핫100' 진입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BTS 멤버 중 최초로 솔로 월드투어도 예정돼 있어 현지 반응이 더 뜨거울 것으로 보입니다. 4월 29일 뉴어크, 5월 3·5~6일 로즈몬트, 5월 10~11일·14일 로스앤젤레스, 16~17일 오클랜드 등 미국 5개 도시를 우선 돕니다. 이후 5월 26~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6월 10~11일 태국 방콕, 17~18일 싱가포르, 24~25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 등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입대 전 마지막 앨범이 될 것으로 예고되는 만큼, 전 세계 곳곳을 돌며 현지 방송 등도 준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OTT 디즈니 플러스(+)와의 협업으로 제작 중인 다큐 '슈가: 로드 투 디데이(SUGA: Road to D-DAY)'가 앨범 발매 일에 맞춰 나옵니다.
 
오는 21일 발표되는 슈가의 첫 공식 솔로 음반 'D-데이(D-DAY)'를 발표하는 방탄소년단(BTS) 슈가. 사진=빅히트뮤직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