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리공화당 8일째 ‘오세훈 시장 집 앞 시위’…서울시 "주민 피해 막심"
소음 피해, 통행 방해까지…"이웃 볼모 삼지 말아야"
2023-02-23 17:43:36 2023-02-23 17:43:3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우리공화당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살고 있는 아파트 앞에서 8일째 시위를 이어가면서 주민들의 피해가 쌓이고 있습니다.
 
우리공화당 ‘천만인 명예회복 운동본부’는 지난 14일부터 3월 4일까지 오 시장 자택이 위치한 광진구의 한 아파트 단지 앞에 집회신고를 냈습니다.
 
지난달 서울시가 불법 천막을 철거하기 위해 1억1000여만원을 지출했다며 우리공화당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2심에서 일부 승소한 것에 반발하는 내용입니다.
 
2019년 5월 우리공화당은 광화문광장에 불법 텐트를 무단 설치했다가 2차례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을 겪었습니다.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에 행정비용을 청구했고, 우리공화당이 청구금액행정소송을 제기함에 따라 법적 다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공화당 측 집회 참가인원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 인근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사진=서울시)
 
매일 9시부터 "오세훈 내려와" 주민 소음피해 호소 
 
우리공화당은 매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후에도 1시부터 3시까지 빠지지 않고 집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 시장이 서울시청에서 근무 중인 평일에도 일평균 25명 안팎이 집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말인 지난 18일엔 100여명이 인도를 점거해 시위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앰프와 마이크를 사용해 “오세훈 내려와” 등 구호를 외치거나 애국가와 트로트 등 음악을 크게 틀어 놓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주변 주민·상인들이 피해를 호소하거나 항의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는 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입구 주변에는 ‘죄 없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거짓 탄핵의 앞잡이 오세훈 시장은 석고대죄하라’ 등 10여개의 현수막과 피켓을 내걸며 주민들의 통행을 방해하는 실정입니다.
 
이들은 다음달 4일 이후에도 오 시장이 공관에 입주하기 전까지 집회신고를 연장해 집회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관저 입주 추진 "원칙 대응"
 
이에 대해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은 시장 사저 이웃을 볼모삼지 말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신선종 미디어컨텐츠 수석은 “이 사안은 누가 봐도 공적인 사안이고, 또 행정대집행과 법정 다툼이 진행된 건 모두 전임 시장 때의 일임에도 우리공화당은 소음과 억지 주장으로 이치에 닿지 않는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려 하면서, 무리하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명예까지 훼손하고 있다”며 “우리공화당이 시장 이웃을 볼모삼아 극심한 소음시위를 계속해도 달라질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오 시장이 거주하는 아파트는 작년 하반기부터 ‘단골 시위장소’로 변질됐습니다. 작년 7월 이후에만 시장 자택 주변에서 열린 집회만 60건에 달합니다. 월 평균 10건 내외의 수치입니다.
 
마포자원회수시설 반대집회 18건, 돌봄노조 처우개선 촉구집회 9건, 쪽방촌 주택사업 반대집회 26건, 우리공화당 집회 7회 등입니다. 결국 지난달 서울시는 주거밀집지역이 아닌 파트너스하우스 공관 입주를 발표했으며, 현재 입주 준비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공화당 측 집회 참가인원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 인근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