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빗, 글로벌 내부통제 인증 1단계 획득
SOC1 인증 획득으로 법인고객 대상 거래소 신뢰도 제고 기대
2023-02-08 15:12:12 2023-02-08 15:12:12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업계 최초로 글로벌 기준에 따른 고객사 재무 보고 관련 내부통제에 대한 인증인 SOC 1의 1단계 절차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SOC 인증은 기업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국공인회계사회(AICPA) 및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제정한 인증업무 기준에 따라 독립된 감사인이 해당 서비스 제공 회사의 내부통제 적절성을 평가하고 확인하는 제도입니다.
 
인증은 평가하는 항목에 따라 SOC 1(고객사 재무 보고 관련), SOC 2(서비스 보안성 등), SOC 3(서비스 보안성 등 운영의 일반목적 보고)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각 인증은 2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유형 1에서는 특정 기준일 시점의 내부통제 설계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고, 유형 2에서는 일정 기간에 걸쳐 내부통제가 설계된 대로 효과적으로 운영됐는지 평가하게 됩니다. 각 유형이 완료될 때마다 이를 인증하는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코빗은 지난해 국내 5대 회계법인 중 한 곳인 삼덕회계법인과 함께 SOC 1의 1단계 과정을 진행한 결과 이번에 업계 최초로 SOC 1 타입 1 인증을 완료하게 됐습니다. 코빗은 올해 SOC 1의 2단계 과업을 수행해 내년 1월 중 SOC 1 타입 2 인증을 받는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경우에는 코인베이스와 제미니가 이미 SOC 1의 두 단계를 모두 완료한 바 있습니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최근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발전을 위해 외국인과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를 허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상황에서 거래소도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춰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코빗은 국내 최초로 지난해 거래소 보유 자산 내역 공개를 시작으로 이번 SOC 1 인증 절차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가상자산 거래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