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특수본 "용산서, 핼러윈 전 경비 아닌 '교통 기동대' 요청"
용산서장 "인파 안전 위한 기동대 요청" 주장과 달라
직원들 조차 용산서장 기동대 요청 진술 두고 '다른말'
2022-11-18 14:45:52 2022-11-18 14:45:52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이태원 참사'의 부실 대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참사 전 용산경찰서가 서울경찰청에 '경비 기동대'가 아닌 '교통 기동대'를 요청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임재 전 용산서장이 핼러윈 전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동대 배치를 서울청에 여러차례 요청했다고 주장을 반박한 입장이라,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용산서 관련 기능을 조사한 결과 (용산서가 핼러윈 전에) 교통 기동대를 요청한 사실은 확인했지만 경비 기동대를 요청한 사실은 발견되지 않아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전 서장은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핼러윈 인파 안전대책 차원에서 서울청에 기동대 배치를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서울청은 집회·시위 때문에 지원이 힘들다는 검토 결과를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용산서에서 서울청에 교통 기동대를 요청한 사실은 있으나 경비 기동대를 요청한 사실은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며 "직원 조사 결과 직원이 내부망 메신저로 두 차례에 걸쳐서 교통 기동대를 요청한 사실은 확인됐다"고 말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이 전 서장이 기동대 요청을 지시했다는 부분도 직원들 진술이 상이해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용산서에서 기동대를 요청했는지 안 했는지 여부와 별개로 서울청에서 올해 핼러윈 대비 대응 방안 내부 보고 과정에서 이런 내용으로 서울청장과 경비부장의 전화 통화가 있던 걸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기동대 배치와 관련해 김광호 서울청장도 수사 대상에 포함되는지에 대해선 "용산서 및 서울청 각 기능의 사전, 사후 조치 등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혐의 유무 판단이 우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날인 17일 특수본은 행정안전부, 서울시청,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다만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집무실은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그간 수사상황과 압수 필요성 등을 종합해 압수수색 대상을 선정한 것"이라며 향후 압수수색 대상에 집무실 포함 여부에 대해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압수수색은 이 장관에 대한 고발사건과 별개로 기존 이태원 사고 수사 과정에서 행안부, 서울시의 사전·사후 조치 적절성 확인 위해 실시한 것"이라며 "이 장관 고발 사건은 고발인 조사 등 관련 수사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특수본은 행안부 압수수색과 별개로 이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하고 있다. 소방노조는 지난 14일 이 장관을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특수본은 이 장관 고발 건을 공수처에 통보했다. 공수처가 60일 이내에 수사 개시 여부를 회신하기 전까지 이 장관에 대한 수사는 특수본이 진행한다. 이날 특수본에 따르면 현재까지 공수처에서 이 장관에 대한 회신은 오지 않았다.
 
이날 특수본은 업무상 과실치사상의 혐의를 받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에 들어갔다. 이날 오후에는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류 총경은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 당직근무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근무장소인 112치안종합상황실을 이탈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수본은 지난 8일 압수수색 당시 류 총경의 직무유기 혐의를 입증할 객관적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류 총경은 개인 휴대전화를 분실했다고 주장했지만 업무용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해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압수한 업무용 휴대전화, 서울청 CCTV, 상황실 직원 진술 등 객관적 증거를 통해 상황실에 정착해 근무하지 않았음이 확인됐다"며 "업무용 휴대전화는 개인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해 사용했고 9월 이후 발신 내용 확인되지 않는 등 추가 압수수색 필요성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찰 '정보라인'도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특수본은 지난 15일 이태원 참사 관련 '보고서 삭제 지시 의혹'을 받는 용산서 전 정보과장을 불러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17일에는 서울청 정보상황과장과 계장급(경정) 간부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 대변인은 "보고서 삭제와 관련해 서울청 정보상황과장과 계장을 조사했고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부장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 수사관들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실 등에서 확보한 압수품을 나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