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특수본, 행안부·서울시·자치경찰위 압수수색…'윗선' 수사 시작
22개소에 수사관 65명 투입
이상민 장관·오세훈 시장 집무실은 제외
2022-11-17 16:26:32 2022-11-17 19:10:02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핼러윈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17일 오후 2시30분부터 행정안전부·서울시청·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특수본은 이날 압수수색을 위해 3개 기관 22개소에 수사관 65명을 보내 증거물들을 확보 중이다. 행정안전부 압수수색 대상은 재난안전관리본부 서울상황센터·중앙재난안전상황실·안전관리정책관·재난대응정책관 등 12개소다. 서울시청은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과나 내 안전총괄과·안전지원과·중대재해예방과 등 3개소와 재난안전상황실·재난안전대책본부 등 소속 사무실 등 8개소가 대상이다.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사무국·전산실 2개소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집무실은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수본 관계자는 "주요 압수대상 물건은 핼러윈 관련 보고 문서, 이태원 사고 대응자료, 매뉴얼 등 문서 또는 전자정보"라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은 그간 '꼬리 자르기' 비판을 받던 특수본의 '윗선' 수사를 위한 전초전으로 보인다. 행안부와 서울시가 재난 발생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이 장관과 오 시장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특수본은 이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중이다. 소방노조는 지난 14일 이 장관을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고발했다. 특수본은 법에 따라 이 장관에 대한 고발 사실을 일단 공수처에 통보했다. 동시에 공수처가 60일 이내 수사 개시 여부를 회신하기 전까지 수사를 진행한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1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부안부의 경찰 지휘·감독 권한에 대해 "행안부와 경찰을 연결하는 끈은 전혀 없다"며 경찰을 향한 '꼬리 자르기'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특수본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행안부와 이 장관이 경찰 지휘·감독 책임자로서 지위는 물론 재난을 예방·수습할 직접적인 법적 책임이 있는지 파악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청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재난안전법상 재난 예방에 책임이 있는 서울시가 핼러윈에 대비해 적절한 안전 대책을 수립했는지를 판단할 방침이다.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핼러윈을 앞두고 용산경찰서로부터 안전대책 관련 보고를 받고도 사전에 예방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법에 따라 자치경찰위원회 사무는 생활안전·교통·경비·수사(소년범죄·교통사고 등 일부) 나뉜다. 이 가운데 '지역 내 다중운집 행사 관련 혼잡 교통 및 안전 관리'가 자치경찰 사무에 포함된다.
 
시 자치경찰위는 참사 발생 약 10시간 뒤에 첫 대책 회의를 열었지만 별도로 사전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태원 참사를 수사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17일 오후 서울시청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