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e
KG스틸, 컬러강판에 ‘눈꽃’ 담았다
비정형 패턴 매트 컬러강판 최초 개발
“빛 각도에 따라 독특한 느낌 구현”
2022-09-29 10:45:33 2022-09-29 10:45:36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KG스틸(016380)은 눈송이 결정을 형상화한 ‘뉴 스노우 매트(New Snow Matt)’ 컬러강판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뉴 스노우 매트 컬러강판은 원형 파장의 물결 주름이 표면에 도톰하게 올라와 거친 질감을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같은 패턴이 반복돼 단순한 모양이 나타났던 기존 제품과 달리, 미세한 눈꽃 무늬가 비정형 곡선을 따라 형성돼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는 설명이다.
 
KG스틸이 개발한 ‘뉴 스노우 매트’ 컬러강판 표면을 10배 확대한 모습. 미세한 눈꽃 무늬가 비정형 곡선을 따라 형성됐다. (사진=KG스틸)
 
KG스틸은 자연스러운 무늬를 구현하기 위해 전용 수지와 특정 첨가제를 배합해 도료 건조 속도를 조절했다. 1년여 연구개발에 몰두한 결과 빛의 각도에 따라 다채로운 색감을 느낄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KG스틸 관계자는 “비정형 패턴의 매트 컬러강판 개발은 국내 철강업계 최초 시도”라며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제품이니만큼 당사 인천공장에서 수십차례 라인테스트를 거치며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했다”고 말했다.
 
KG스틸은 주요 고객사와 신제품 생산성 검증과 품질평가를 마치고 4분기 본격적인 생산을 앞뒀다.
 
KG스틸은 이번 신제품 출시로 매트 컬러강판 판매량이 전년대비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지붕재와 벽체 등 주로 건물 내외장재용으로 사용되는 매트 컬러강판이 건축 인테리어 수요 확대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KG스틸 관계자는 “매트 제품을 선호하는 독립국가연합(CIS) 및 동유럽 일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늬에 대한 수요가 있었던 국내외 고객사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 스노우 매트 컬러강판은 KG스틸 매트 시리즈의 최신 제품이다. 앞서 KG스틸은 도료 표면의 패턴 크기와 질감이 서로 다른 6종의 매트 제품을 선보였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