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허지웅 "유명인 군면제, 공정하지 않아" 비판
2022-09-13 11:10:37 2022-09-13 11:10:37
사진=허지웅 인스타그램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최근 방탄소년단(BTS)의 군면제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작가 허지웅이 유명인의 병역 면제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며 에둘러 비판했다.
 
허지웅은 12일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산문집 ‘최소한의 이웃’ 중 일부 인용한 글을 게재했다. 그가 게시한 글은 군 면제와 관련한 내용이었다.
 
허지웅은 “면제라는 단어의 숨은 함의를 되새길 때마다 한국 사회에서 병역이 일종의 징벌로 기능하고 있다고 느낀다. 큰 성취와 법을 어길 의지도 없는 그냥 보통 사람이 반드시 감수해야 하는 징벌, 원죄 같은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유명인, 금메달리스트들의 군 면제 이야기가 거론될 때 생각이 복잡해진다. 높은 수익과 순위와 메달로 원죄를 탕감한 사람만이 이 징벌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결코 공정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정함에 관한 감각이 오염되고 훼손된 건 적절하지 않은 방법으로 병역을 회피하는 사람들 때문”이라며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군대에 가지 않는 동안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이 군대에 가서 빈자리를 채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누구에게도 칭찬받지 않는 일에 삶의 가장 빛나는 시간을 희생한다. 그렇게 비겁한 방식으로 의무를 외면한 이들이 지금 우리 사회 곳곳에 탄탄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지웅은 “병역은 대한민국 군대에서 대단한 걸 배워오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병역은 헌법 앞에 모든 이는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는 원칙 때문에 중요하다. 정직하지 않은 면제와 회피가 원천적으로 봉쇄될 때 비로소 공정함에 관한 감각도 회복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방탄소년단 멤버 진의 입대가 다가오자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병역 특례에 관한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지난달 31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여러 위원님의 의견을 종합하고 여러 가지 차원에서 국가 이익을 고려할 것"이라며 "최대한 빨리 결정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