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세훈, 90개 도시에 디지털전환·탄소중립 비전 발표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초청연설…주요정책 소개
내년 ‘WCS 시장포럼’ 서울 개최 확정…세계도시 시장 초대
개회식서 특별연설…불평등 극복 대안으로 ‘안심소득’
2022-08-01 10:00:00 2022-08-01 10:37:45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세계 90여개 도시 시장들을 만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을 주제로 서울의 주요 정책들을 소개했다.
 
싱가포르 해외출장 중인 오 시장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센터에서 세계도시정상회의(WCS, World Cities Summit)에 지난 31일(현지시간)부터 1일까지 참석했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 도시 시장과 정계·재계·학계 인사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살기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과제를 공유하고, 새로운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자리다. 
 
오 시장은 지난 31일 3년 만에 대면행사로 열린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에서 초청 연설자로 나서 전 세계 90여개 도시 시장 등 대표단과 국제기구 의장·관계자 등에게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알리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오 시장은 올해 포럼 아젠다인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약 7분30초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인류는 도시생활 패러다임 전환의 변곡점 위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기후위기, 감염병, 전쟁 등 글로벌 위기 속에서 더  이상 이전의 도시생활 공식은 적용되지 않는다”며 서울시의 ‘사람을 향하는 디지털 연결’과 ‘세계와 연대하는 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디지털 전환의 궁극적 목표는 사람 사이의 연결에 대한 보완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공간 제약 없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메타버스 서울’, AI·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정책,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서울런’ 등의 정책을 소개했다. 
 
이어 “도시, 국가를 넘어 지구라는 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운명공동체로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연대해서 나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2026년까지 온실가스를 30% 줄인다는 목표 아래 대도시 서울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설계, 전기차 보급 확대 등 정책적 노력을 소개하고, 전 세계 도시의 동참을 요청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31일 오후(현지시간)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서 특별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이날 세계도시정상회의에서는 내년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 개최지를 서울로 확정지었다. 오세훈 시장은 포럼 종료 후에 싱가포르 국가개발부 장관 등과 마리나베이샌즈호텔 컨벤션센터에 마련된 서울시 홍보관을 방문했다. 
 
다양한 도시 관계자들의 발길이 이어진 서울시 홍보관에는 숭례문·광화문·서울광장· DDP·한강 등의 모습을 시뮬레이션 게임 ‘시티즈 스카이라인’ 영상을 통해 역동적으로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국내 기업이 제작한 안내 로봇 ‘클로이’와 ‘오징어게임’ 속 딱지치기 체험공간도 즐거움을 선사했다.
 
오 시장은 31일 오전엔 세계도시정상회의(WCS) 개회식에서 세계도시 시장들을 서울로 초대하는 특별연설을 통해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청사진을 소개했다. 코로나로 심화된 양극화 해소를 위한 최우선 해결방안으로 안심소득을 제시하고,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할 다양한 논의를 서울에서 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이번 세계도시정상회에서 도시지도자들의 다양한 고민들을 공유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방안에 대한 통찰을 얻었다”며 “이를 반영해 내년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후(현지시간) 데스몬드 리 싱가포르 국가개발부 장관과 함께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홀 내 설치된 서울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서울시)
 
싱가포르=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