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 사의 표명(종합)
행안부 '경찰 통제' 추진 반발성
치안감 인사번복에 대한 책임 차원도
오늘 12시 공식 사퇴 입장 발표
2022-06-27 09:56:38 2022-06-27 09:56:38
[뉴스토마토 이승재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최근 행정안전부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항의인 한편, 인사번복 사태에 대한 책임성으로 풀이된다.
 
27일 경찰청에 따르면 김 청장은 이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내부적으로 밝혔다. 김 청장은 그동안 행안부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강화 권고안 등을 두고 경찰 내부에서 용퇴해야 한다는 요구를 들어왔다. 
 
지난 21일 행안부 자문위는 △행안부 내 경찰 관련 지원조직 신설 △행안부장관의 소속청장에 대한 지휘 규칙 제정 △경찰 인사절차의 투명화 △감찰 및 징계제도 개선 등의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에 경찰청은 즉각 공식 입장을 내고 "역사적 발전과정에 역행하며, 민주성·중립성·책임성이라는 경찰제도의 기본정신 또한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며 "그 부작용은 오롯이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김 청장 역시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행안부의 경찰 통제 방안에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김 청장은 지난 16일 오전 경찰 내부망 '현장활력소' 게시판에 올린 서한문에서 "경찰 비대화 우려와 관련한 경찰권의 분산·통제 논의에는 언제라도 열린 마음으로 참여하겠다"며 "직에 연연하지 않고 역사에 당당한 청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 역시 김 청장이 사표를 던지게 된 배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경찰청은 오후 7시10분쯤 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 치안감 보직 인사를 냈다가 약 2시간 뒤인 오후 9시30분쯤 인사를 정정했다.
 
이때 경찰이 대통령 재가를 받지 않고 치안감 인사를 먼저 발표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국기문란'이란 공개적인 질타를 받기도 했다.
 
김 청장은 이날 경찰청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어 경찰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었다. 그러나 갑작스런 사의 표명에 간담회는 취소됐다.
 
대신 김 청장은 행안부의 자문위 통제 권고안 입장 발표 직후인 이날 오후 12시, 사의 표명 등에 관련한 자세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김 청장의 임기는 다음 달 23일까지다.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이승재 기자 tmdwo328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