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9일 '김포-하네다 노선' 하늘길 열린다…주 8회 운행
일주일 8회 운항 합의
수요 증가 추세 등 고려해 운항 횟수 늘릴 계획
노선 통한 방한 관광도 가능해져
2022-06-22 10:31:00 2022-06-22 10:31:00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서울과 일본 도쿄를 잇는 '김포-하네다 노선' 운항이 2년 3개월 만에 재개된다. 오는 29일부터 주 8회 운항되며 정부는 이번 노선 재개를 양국 관광 교류 증진의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달 29일부터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기로 일본 측과 합의하고, 방한 관광객 환대 캠페인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2003년에 운항을 개시한 이후 대표적인 한일 비즈니스 노선으로 자리매김했다. 양국 수도로의 접근성이 우수해 성수기 탑승률이 98%에 육박하는 황금 노선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2020년 3월 이후 운항이 중단된 상태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달 11일 한일 의원연맹 회장을 면담했고, 한일 관계 회복 의지를 밝히면서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5월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 준비를 완료하고,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른 시일 내에 복원하기 위해 외교부와 함께 일본 국토교통성, 외무성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지난 21일 양국 항공 당국 간 화상회의를 통해 오는 29일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고, 일주일에 8회 운항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양국은 수요 증가 추세, 항공사 준비 상황 등을 고려해 내달부터 운항 횟수를 점차 늘릴 계획이다. 
 
한편 2020년 4월에 중단된 관광목적 단기방문 비자 발급도 올해 6월부터 재개됨에 따라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용한 방한 관광도 가능해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노선 운항 재개를 계기로 김포공항 내 외국인 관광객 환대 부스를 열어 방한 관광 재개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확산한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일본 주요 도시에서 한국 관광 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지 여행 박람회 등을 계기로 양국 관광 업계 간 네트워크 복원을 촉진하는 등 일본 방한 관광 시장의 활성화와 국내 관광 산업 재건을 집중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김포-하네다 노선은 서울과 도쿄를 잇는 양국 교류의 상징성이 높은 노선"이라며 "이번 노선 운항 재개가 한일간 교류를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달 29일부터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기로 일본 측과 합의하고, 방한 관광객 환대 캠페인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김포공항 활주로 및 계류장 모습. (사진=뉴시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