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 '자이언트 스텝' 단행…"충격 최소화·빅스텝 시장 보고 결정"
16일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 비상 경제회의 개최
물가안정이 가장 시급한 상황
긴급 바이백, 국고채 단순매입 등 추진 예고
2022-06-16 09:01:26 2022-06-16 09:43:32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이 16일 미국의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과 관련해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를 우려하며 공동 대응해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이 모여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연 것은 4개월 만이다. 또 새 정부 들어서는 최초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한국시간으로 이날 새벽 28년 만에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종전 0.75~1.00%에서 1.50~1.75%로 금리를 대폭 높였다.
 
국내 수장들은 “앞으로 긴축 가속화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상존한다”며 “정부와 중앙은행은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공급망 차질 등이 겹치면서 현 경제 상황은 복합적 위기에 놓여있다. 상당 기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은 복합위기 타개를 위해 물가 안정, 시장 급변동 완화, 금융리스크 관리에 적극적으로 협력·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물가 안정에 방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국내 수장들은 “물가에 더욱 중점을 둔 통화정책 운용과 함께 공급 측면의 원가 부담 경감, 기대인플레이션 확산 방지 등 다각적 대응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외환시장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불안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공동 대응 노력을 강화해나가겠다”며 “외환시장의 경우 원화의 과도한 변동성에 대해 각별한 경계감을 유지하면서 심리적 과민반응 등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채권시장에서도 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 경우 정부의 긴급 바이백,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이 16일 미국의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과 관련해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를 우려하며 공동 대응해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사진은 미국 워싱턴에 있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건물의 모습. (사진=AP·뉴시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